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국민연금이 해결사로 나서라"

알림

"국민연금이 해결사로 나서라"

입력
2015.08.05 17:04
0 0

롯데푸드 등 4곳서 주요 대주주

경영 투명화에 행동 요구 목소리

‘롯데그룹 사태’에 국민연금이 대주주로서 해결사 역할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국내 주식시장에 100조원 가량을 투자 중인 국민연금은 롯데그룹 여러 상장 계열사의 주요 대주주이기도 하다.

오영식 새정치민주연합 최고위원은 5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롯데그룹은 국민연금이 1조5,000억원 넘게 투자한 국민 기업”이라며 “국내 지분 대부분을 갖고 있는 국민연금과 주주들이 이번 사태의 피해자”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롯데는 소유구조가 불투명해 (소액)주주가 권리를 내세우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대주주인 국민연금이 앞장서 롯데그룹의 경영 투명화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 3일 개혁성향 시민단체인 경제개혁연대는 성명을 통해 “국민연금이 롯데 지배구조 개선과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적극 개입해야 한다"고 촉구하기도 했다. 국민연금은 현재 롯데푸드의 최대주주(지분율 13.31%)이자 롯데칠성음료(12.81%)와 롯데하이마트(11.06%)의 2대 주주, 롯데케미칼(7.38%)의 4대 주주 지위를 갖고 있다.

경제개혁연대는 특히 롯데푸드와 롯데케미칼의 경우, 국민연금이 일본롯데홀딩스, L투자회사, 신동빈, 신동주 등 롯데측 주요주주들과 공동 주주인 만큼 ▦해당회사 경영진에 대한 상황설명과 사태해결책 요구 ▦사태해결을 위한 임시주주총회 소집 ▦외부투자자 이익을 대변할 이사후보 추천 ▦주주대표소송 제기 등의 방법으로 경영진을 압박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실효성에 대한 의문도 제기된다. 이필상 서울대 초빙교수는 “일각의 주장대로 국민연금이 나설 수는 있겠지만 일부 상장계열사만을 상대로 주주권을 행사할 경우, 총수 지배 하의 그룹이 방어에 치중하면서 의도치 않은 혼란이 커질 수 있다”며 “근본적 제도개선과 병행한 보다 큰 그림의 접근이 필요해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 같은 논란과 관련, 국민연금 관계자는 “평소 투자자의 입장에서 투자 대상 기업에 대한 모니터링은 늘 하고 있지만, 이번 롯데 사태와 관련해서는 아직 어떤 입장이나 행동계획은 없는 상태”라며 조심스런 입장을 나타냈다.

김용식기자 jawohl@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