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친박 '유승민 찍어내기' 무리수… "총선 공천 위기감 반영"

알림

친박 '유승민 찍어내기' 무리수… "총선 공천 위기감 반영"

입력
2015.06.29 04:40
0 0

소집권한 있는 원내대표 배제한채

재의총 요구 등 '상식 밖' 목소리

작년부터 당 주요 경선 줄줄이 쓴잔

"내년 총선 주도권 노린 국면전환용"

이종걸 원내대표 등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단이 28일 정의화 국회의장실을 찾아 국회법 개정안에 대한 재부의를 비롯한 국회 일정을 논의하고 있다. 오대근기자 inliner@hankookilbo.com
이종걸 원내대표 등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단이 28일 정의화 국회의장실을 찾아 국회법 개정안에 대한 재부의를 비롯한 국회 일정을 논의하고 있다. 오대근기자 inliner@hankookilbo.com

새누리당 친박계의 ‘유승민 사퇴’ 압력 수위가 한계치로 치닫고 있다. 의원총회의 재신임 결정도 아랑곳하지 않는 모양새다. 김무성 대표에게는 “유 원내대표가 자리를 보전하게 할 경우 친박 최고위원들이 동반사퇴도 불사할 것”이라고 경고하며 ‘무대(무성대장) 체제’ 붕괴 시나리오까지 흘리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유 원내대표에게 ‘배신자 낙인’을 찍은 데 이어 친박계가 ‘찍어내기’로 마침표를 찍으려 하는 속내는 차기 총선을 앞두고 “더 이상 밀릴 수 없다”는 위기감의 표출이자 ‘공천 전쟁’의 서막이라는 분석이다.

친박계, 의총 재신임 결론에도 ‘사퇴 촉구 시위’

최근 친박계의 움직임은 원칙과 상식에서 한참 비껴나 있다는 게 당내 중도파의 시각이다. 앞서 25일 의원 100여명이 참여한 의총에서 발언에 나선 40여명 중 유 원내대표의 책임론을 주장한 의원은 4, 5명에 불과했다. 의총에 참석한 한 의원은 “그 중에서도 직접적으로 ‘사퇴’를 언급한 의원은 2, 3명 뿐”이라고 전했다.

그런데도 친박계에선 “의총을 다시 열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의총 개최는 원내대표의 권한이나, 당 재적 의원 10%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도 원내대표가 소집할 수 있다. 김태흠 의원은 28일 기자와 통화에서 “의원들에게 의총 소집요구서를 돌려 정족수를 충족했다”며 “(책임론의) 당사자인 유 원내대표를 배제하고 의총을 다시 열어 거취를 다시 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의총 소집권한이 있는 원내대표를 불참시킨 채 재의총을 열자는 것이다.

친박계의 드라이브가 성공할지는 현재로선 미지수다. 비박계의 한 초선 의원은 “의원들 손으로 뽑은 선출직인 원내대표를 의총에서 재신임했는데 의원 몇 명이 사퇴를 촉구한다고 다시 의총을 여는 건 말이 안된다”고 반박했다. 당내에선 “대통령이 원내대표에게 물러나라 마라 하는 것이야 말로 삼권분립의 훼손”이라는 말까지 나온다.

“총선 공천서 밀릴 수 없다” 친박계 위기감이 배경

친박계가 내세우는 유 원내대표 사퇴론의 표면적인 이유는 “자기만을 위한 정치를 한다”, “대통령의 국정운영을 뒷받침 하기 어렵다” 등이다. 하지만 정치권에서는 친박계의 움직임을 유 원내대표를 향한 단순한 불만이 아닌 당권 투쟁이라는 큰 틀의 의도 속에서 해석하고 있다. 특히 그 동안 친박계가 비박계에 판판이 밀리면서 위축됐던 점을 감안하면 대통령까지 전면에 나선 틈을 이용해 판 자체를 뒤엎으려는 의도가 숨겨져 있다는 분석이다.

실제 친박계는 지난해부터 당내 주요 경선에서 번번이 비박계에 고배를 마셔왔다. 지난해 5월 12일 당내 서울시장 후보 경선에서 비박계였던 정몽준 당시 후보는 3,198표를 얻어, 친박계의 지원을 받은 김황식 후보(958표)에 압승을 거뒀다. 이어 같은 해 5월 23일 국회의장 후보 경선과 두 달 뒤 당 대표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에서도 비박계인 정의화 국회의장과 김무성 대표가 각각 압도적인 표 차이로 친박계 황우여ㆍ서청원 후보를 눌렀다.

이러다 올해 2월 원내대표 경선에서는 친박계의 이주영 의원이 유 원내대표에게 무너지는 사건이 발생했다. 친박계 입장에서는 김 대표와 유 원내대표라는 투톱의 등장으로 존립 기반 자체가 흔들렸는데 이번에야 말로 비박 지도체제를 와해시킬 절호의 찬스를 맞은 셈이 된 것이다.

비박계, 현재권력-미래권력 사이서 눈치만

친박과 비박의 당 주도권 장악이라는 구도로 본다면 이번 내전은 다분히 내년 4월 총선의 공천권 다툼 성격이 짙다. 여권 사정에 밝은 한 인사는 “김 대표가 ‘오픈 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 도입을 주장하지만, 야당의 반대로 실현 가능성이 낮은 게 사실”이라며 “이런 사정을 잘 아는 친박계가 대통령의 조기 레임덕을 막을 카드이자, 공천 싸움에서 도태되지 않기 위한 국면 전환 전략으로 ‘유승민 사퇴’를 들고 나온 셈”이라고 풀이했다.

당내 수도권 재선 의원들을 중심으로는 “중도 개혁 성향이 뚜렷한 유 원내대표가 지도부에서 사퇴하면 수도권 총선은 몰살”이라는 불안감이 있지만, 친박계에 맞서는 집단 행동을 할지는 미지수다. ‘누구를 잘 되게는 못해도 못되게는 할 수 있는 게 현재 권력’이라는 여의도의 오랜 ‘바이블’ 때문이다. 수도권의 한 재선 의원은 “일부에서 오늘(28일) 밤 재선 의원 회동을 추진했지만 무산됐다”며 “회동을 한다 해도 중지를 모아서 단체로 입장을 표명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고 말했다.

김지은기자 luna@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