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유승민, 90도 숙였지만… 靑·친박 "물러나라"

알림

유승민, 90도 숙였지만… 靑·친박 "물러나라"

입력
2015.06.26 18:27
0 0

최대한 몸 낮추며 거듭 사과

靑 "대통령 인식의 엄중함 몰라"

친박도 "劉에 대한 거부권" 압박

비주류 투톱 붕괴 시나리오까지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가 26일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린 정책자문위원 위촉장 수여식에서 국회법 개정안 파동과 관련, 박근혜 대통령에 대해 공개적으로 사과한 뒤 고개숙여 인사하고 있다. 오대근기자 inliner@hankookilbo.com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가 26일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린 정책자문위원 위촉장 수여식에서 국회법 개정안 파동과 관련, 박근혜 대통령에 대해 공개적으로 사과한 뒤 고개숙여 인사하고 있다. 오대근기자 inliner@hankookilbo.com

박근혜 대통령과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 간 충돌이 격화하고 있다. 유 원내대표가 박 대통령에게 최대한 몸을 낮춰 사과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청와대와 친박계는 새누리당 지도부의 붕괴 가능성까지 거론하며 유 원내대표의 사퇴를 압박하고 나섰다.

청와대와 친박계 핵심인사들은 26일 일제히 유 원내대표의 사퇴를 거듭 촉구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새누리당이 전날 의원총회에서 유 원내대표를 재신임하는 쪽으로 결론내린 데 대해 “당과 유 원내대표가 대통령 인식의 엄중함을 모르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다른 관계자는 “유 원내대표가 현 상황에 대해 책임져야 한다”며 “책임지는 방식은 본인이 가장 잘 알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여당 내 친박계 핵심이자 청와대 정무특보를 겸하고 있는 윤상현 의원은 전날 의총 결과에 대해 “국회법 개정안 처리 방침을 결정한 것이지 유 원내대표의 거취 문제가 일단락된 것은 아니다”면서 “진정한 리더는 거취를 누구에게 묻는 게 아니라 스스로 결정하는 것”이라고 유 원내대표의 자진사퇴를 압박했다. 다른 친박계 핵심의원도 “박 대통령이 행사한 거부권의 대상은 사실상 유 원내대표”라며 “몇 마디 사과로 끝낼 문제가 결코 아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다음주부터는 유 원내대표 거취 문제에 대한 논의가 본격화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여당 내 친박계 의원들 사이에선 ‘비주류 투 톱’ 체제의 붕괴 시나리오까지 거론되기 시작했다. 익명을 요구한 수도권 친박계 의원은 “일부 최고위원들이 집단적으로 당무를 거부하거나 경우에 따라 사퇴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8명의 최고위원 가운데 서청원ㆍ이인제ㆍ김태호ㆍ이정현ㆍ김을동 최고위원 등 5명은 유 원내대표 책임론에 무게를 두고 있다.

반면 유 원내대표는 이날 박 대통령에게 공개적으로 ‘반성문’을 쓰는 등 당청관계 회복에 주력했다. 유 원내대표는 정책자문위원 위촉장 수여식에서 “여당으로서 대통령을 충분히 뒷받침해주지 못해 송구하다”면서 “저도 최선을 다하고 있는 만큼 대통령께서 마음을 풀고 마음을 열어주시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유 원내대표는 이어 “나는 박근혜정부와 박 대통령의 성공을 누구보다 간절하게 바란다”면서 “박 대통령께 거듭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하지만 비주류 그룹에선 박 대통령을 향한 불만과 비판이 쏟아져 나왔다. 수도권 중진의원은 “박 대통령이 마치 당내 홍위병들을 동원해 유 원내대표를 끌어내리려는 듯한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한 중도파 의원은 “유 원내대표가 지금은 박 대통령에 맞설 만한 힘도 없고 ‘신보수’ 기치를 구체화할 시간과 역량도 필요해서 고개를 숙일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누가 봐도 훗날을 도모하겠다는 의미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양정대기자 torch@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