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메르스 사태 단기간에 종식돼도 올 2%대 성장 그칠 것"

알림

"메르스 사태 단기간에 종식돼도 올 2%대 성장 그칠 것"

입력
2015.06.17 17:32
0 0

"내수ㆍ수출 부진 속 엎친데 덮쳐

지역 감염 없어도 0.1%P 추가 하락

장기화땐 감소 폭 더 커질 것"

한국 경제성장률 전망치가 잇따라 하향 조정되고 있는 가운데 한국금융연구원(금융연)이 국내 주요 전망기관 중 처음으로 올해 우리나라가 2%대 성장에 그칠 것이란 예측을 내놨다. 내수ㆍ수출 동반 부진에 더해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사태까지 겹치면서 지난해 가까스로 3%대(3.3%)에 올라선 성장률이 1년 만에 다시 3% 밑으로 떨어질 것이란 분석이다. 특히 메르스 사태가 경제 성장률을 최소 0.1%포인트 이상 떨어뜨릴 것으로 추산됐다.

금융연은 17일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2.8%로 낮춘다고 발표했다. 지난해 10월 발표한 기존 전망치(3.7%)에 비해 1%포인트 가까이 낮은 수치다. 금융연은 민간소비가 심리 및 구매력 개선에도 불구하고 가계부채 상환 부담, 노후 대비 저축 증가 등 구조적 제약 탓에 소폭 상승(전년 대비 2%)하는 데 그칠 것으로 봤다. 임진 거시경제연구실장은 “미국 금리인상 등으로 시장금리가 상승할 경우 변동금리 대출 가구를 중심으로 원리금 상환부담이 가중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수출 증가율(2.3%) 역시 엔화ㆍ유로화 약세로 인한 가격경쟁력 약화, 대중 수출 둔화 등의 악재가 선진국시장 회복 효과를 상쇄하면서 전체 성장률을 밑돌 것으로 전망됐다.

금융연은 메르스 사태가 지역사회 감염 없이 단기간(발병 후 1개월)에 종식된다는 가정 아래 메르스로 인한 소비 위축, 관광객 감소 여파로 성장률이 0.1%포인트 떨어질 것으로 예측했다. 임 실장은 “2003년 홍콩에서 사스(SARSㆍ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가 발생한 후 최초 한 달 간의 상황을 추정 근거로 삼았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메르스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여름휴가철까지 소비위축이 지속될 경우 성장률 감소폭은 더 커질 것으로 연구원은 내다봤다.

한국은행이 다음달 경제전망 발표 때 현행 3.1%인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낮출 뜻을 밝히는 등 2%대 성장률 전망은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현재 국내 기관들의 성장률 전망치는 대부분 3%대 초반인데, 이는 메르스 발생 사태 이전에 산정된 것이다. 앞서 노무라(2.5%), BNP파리바(2.7%) 등 일부 해외 투자은행(IB)들은 한국 성장률 전망치를 2%대로 이미 낮췄다.

하지만 정부는 여전히 3%대의 낙관적인 경기 전망으로 일관하고 있다.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5일에도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업무보고에서 “3%대 초반 정도로 갈 것”이라며 이달 말 내놓을 하반기 경제운용방향에서 3%대 성장률 전망치를 고수할 뜻을 분명히 했다.

이훈성기자 hs0213@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