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메르스 청정지역’ 경남도 뚫렸다

알림

‘메르스 청정지역’ 경남도 뚫렸다

입력
2015.06.11 20:00
0 0

입원 병원 휴업… 학교, 유치원 25곳 휴업

부산시, 음압병실 없는 치료병원 지정 ‘혼선’

‘메르스 청정지역’을 유지해온 경남에서 11일 처음으로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확진 환자가 나와 보건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경남 첫 메르스 환자로 확진 받은 조모(77ㆍ여)씨는 메르스 환자가 나왔던 병원에 입원했거나 응급실을 이용하지 않았고, 다른 진료과의 외래진료를 받은 것으로 드러나 응급실 밖 외래진료 첫 감염 사례인데다 지난달 27일 삼성서울병원 외래진료 후 지난 10일까지 가족과 의료진, 병원 환자 등 549명과 접촉한 것으로 드러나 조씨가 ‘슈퍼 전파자’가 될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조씨가 서울서 내려와 6일간 입원했던 창원시 성산구 창원SK병원은 11일 오전부터 휴원에 들어갔다. 조씨는 삼성서울병원에서 정형외과 외래 진료를 받은 후 지난 5일부터 10일까지 이 병원에 입원했다가 메르스 확진 판정을 받았다.

또 조씨가 지난달 29일과 지난 4일 외래진료를 받은 창원힘찬병원도 이날부터 의료진과 간호사 등 20명에 대해 이동금지 및 가택격리 조치에 들어갔으며, 역시 지난 3일 외래진료를 받은 창원가족보건의원도 의료진 6명이 가택격리 조치에 들어갔다. 그러나 이들 2개 병ㆍ의원은 병원소독을 실시한 뒤 남은 의료진들이 부분적인 외래진료를 실시했다.

경남도는 이날 메르스 확진환자가 발생함에 따라 대책본부장을 기존 부지사에서 도지사로 상향하고 이날 오전 9시 홍준표 지사 주재로 창원시, 교육청, 경찰청, 육ㆍ해ㆍ공군, 도의사회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대책회의를 갖고 메르스 확산방지에 총력을 쏟기로 했다.

경남교육청도 이날 오후 박종훈 교육감이 긴급기자회견을 통해 조씨 가족이 격리대상 학교와 인근 학교 등 6개교와 유치원 19곳에 대해 12일 휴업 조치를 하고 이날 오후 조기 귀가 시켰다.

또 메르스 감염 예방차원에서 창원지역 전 학생 및 교직원들이 등교할 때 발열 체크를 실시키로 했으며, 휴업 연장 여부는 교육부 매뉴얼에 따라 보건당국과 협의해 추후 결정키로 했다.

이런 가운데 부산에서는 보건복지부가 음압병실이 없는 부산대병원을 메르스 집중 치료기관으로 발표하는 촌극이 벌어졌다.

보건복지부는 하루 전인 10일 지역별 메르스 집중 치료기관 총 48곳을 발표했다. 부산에서는 부산의료원이 의심환자 진료병원, 부산대병원이 음압병실에서 환자를 진료하는 대학병원급 치료병원으로 지정됐다.

그런데 부산대병원은 아직까지 음압병실을 갖추지 못한 상태. 부산대병원은 당초 이달 말까지 음압병실을 마련할 계획이었지만, 준공시기가 연기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촌극은 부산시가 앞서 보건복지부에 동아대병원을 부산대병원으로 잘못 보고하면서 발생한 것으로 드러났다.

보건복지부 중앙메르스관리대책본부 관계자는 “우리는 부산시에서 명단을 받는데 부산시가 동아대병원을 잘못 알려주며 문제가 생겼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부산시 관계자는 “내용을 정확히 숙지하지 못한 상태에서 혼선이 생겼다. 부산대병원에 음압병실이 준공되면 치료기관으로 지정할 수 있다는 의미였다”고 해명했다.

이동렬기자 dylee@hankookilbo.com

정치섭기자 su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