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WHO "한국 메르스, 병원 내 감염 방지 조치해야"

알림

WHO "한국 메르스, 병원 내 감염 방지 조치해야"

입력
2015.06.04 08:46
0 0
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 자료사진

세계보건기구(WHO)는 3일 한국에서 발생한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에 대해 병원 내 감염을 막기 위한 적절한 대응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WHO는 이날 발표한 ‘한국과 중국의 메르스 발생 현황’ 보고서를 통해 2012년 이후 이날 현재까지 메르스에 감염된 것으로 확인돼 보고된 사람이 1,179명이며 이 중 최소 442명은 사망했다면서 감염자 중 남자는 66%, 평균 나이는 49세라고 밝혔다.

WHO 보고서는 동물에서 전염되는 바이러스인 메르스는 대부분 중동에서 발생했으며 낙타나 낙타 관련 부산물과 직ㆍ간접적 접촉을 통해 발병하는 것으로 추정된다면서 일단 메르스에 감염된 사람이 증상을 일으키면 이를 전파하지만 어떤 조건이 전염을 쉽게 하는지, 위험 요소는 무엇인지 등은 아직 제대로 정리되지 않은 상태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공동체 단위의 광범위한 전염은 아직 관찰된 바 없고, 사람과 사람 간 전염은 집이나 병원 시설에서 발생한 것으로 보고됐다면서 한국에서 최초 감염자와 접촉한 사람 중에 추가 감염자가 발생할 수 있지만, 과거에도 적절한 감염 예방과 공중보건 조치 등을 통해 더 이상의 감염이 중단됐다고 강조했다. 보고서는 또 사우디아라비아 이외 지역에서는 가장 크게 메르스가 발병한 한국에서 비록 적은 수이지만 3차 감염도 발생해 한국 정부와 긴밀하게 접촉하며 사태를 추적하고 있다고 말했다.

보고서는 메르스 감염자로 의심되면 환자를 즉각 치료하고 다른 환자나 의료진, 방문자들과의 접촉을 최소화해야 한다면서 증세를 보이는 환자에게는 눈을 포함해 입이나 코에서 침이나 분비물 입자가 튀지 않도록 하는 조치를 추가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또 침구류를 깨끗하게 빨고 소독하며 쓰레기도 특별히 분류해서 처리해야 한다면서 그러나 수증기가 발생하는 치료를 하지 않는 이상 공기를 통한 전염 예방은 일반적으로 권고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WHO는 전세계 25개국에서 메르스 발병이 보고됐지만 대부분 사례는 사우디아라비아이고 올해 5월 이후 한국과 중국이 추가됐다면서 한국의 메르스 감염은 사우디 아라비아 카타르 아랍에미리트연합 예멘 등을 여행한 환자로부터 비롯됐다고 말했다.

메르스 발병이 보고된 25개국은 중동에서 이란 요르단 쿠웨이트 레바논 오만 카타르 사우디 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연합 등이며 아프리카는 이집트 알제리 튀니지, 유럽은 오스트리아 프랑스 독일 그리스 이탈리아 네덜란드 영국 터키 등이다. 아시아에서는 한국 중국 말레이시아 필리핀, 북미에서는 미국 등이다.

송옥진기자 click@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