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청와대, '메르스 공포' 달래기

알림

청와대, '메르스 공포' 달래기

입력
2015.06.04 04:40
0 0

"위협 실제보다 과장돼" 강조

與 당정청 협의 요구는 거부

박근혜 대통령이 3일 오후 청와대에서 메르스 대응을 위한 민관합동 긴급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시스
박근혜 대통령이 3일 오후 청와대에서 메르스 대응을 위한 민관합동 긴급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시스

정부는 3일 메르스 감염자가 발생하거나 격리 수용된 병원을 공개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재확인했다. 청와대가 긴급 소집한 메르스 대응 민관합동 점검회의에서 참석자들은 “병원 이름 공개의 득보다 실이 크다”며 이 같이 결정했다.

현정택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은 브리핑에서 “메르스 감염자들이 격리 수용돼 있는 병원들을 밝히는 건 이번 사태의 핵심이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현 수석은 “지금까지 확인된 메르스 감염자 30명 중 25명이 나온 한 의료기관은 이미 폐쇄됐고, 다른 기관 네 곳에서 나온 감염자는 모두 의사ㆍ간호사 등 전문인력이었다”고 설명했다. 불특정 병원 방문이 메르스 감염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한 것이다.

김우주 대한감염학회 이사장도 “내부에서 메르스가 전파된 의료기관 다섯 곳 이외에 대부분의 병원은 현재로선 메르스와 무관하다”며 “감염자들을 격리 치료 중인 최고 수준의 병원들에서 감염예방조치가 이루어져 안전함에도 불구하고 메르스 오염 병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문제”라고 말했다. 그는 “명단이 공개돼 앞으로 병원들이 메르스 확진 환자를 진료하지 않겠다고 하면 더 많은 사람들이 위험에 노출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근혜 대통령은 회의 모두발언에서 “메르스 대응 과정에서 (정부 등의) 문제점을 확실하게 점검하고 현재의 상황과 대처 방안에 대해 적극적이고 분명하게 진단한 뒤 그 내용을 국민들께 알려야 한다”며 신속하고 투명한 정보 공개를 주문했다. 정부는 그러나 해당 병원 명단 공개가 국민 불안 해소와 무관하다고 판단한 것이어서 이를 둘러싼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날 회의에는 감염 분야 전문가들을 비롯해 교육부와 행정자치부, 국민안전처 등의 장관들이 빠짐없이 참석했으나, 주무부처 책임자인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은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 현 수석은 “박 대통령이 문 장관은 현장에서 수습 노력을 하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하고 오늘 회의에 참석하는 것이 도움이 안된다고 판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새누리당이 요구한 당정청 협의에 대해서도 “지금 당정청 협의를 여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여당이 구성한다는 태스크포스에서 만들어 좋은 대책을 알려주면 우리가 참고하는 것이 낫다”고 말했다.

회의에 참석한 민간 전문가들은 “메르스가 아직은 무차별적으로 지역사회에서 전파되는 단계가 아니라 의료기관 안에서 감염된 수준이므로 필요 이상으로 동요하거나 불안해 할 필요가 없다”고 밝혔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최문선기자 moonsu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