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李총리ㆍ李실장 '빅2' 폭풍권에… 朴정부 국정 올스톱 위기

알림

李총리ㆍ李실장 '빅2' 폭풍권에… 朴정부 국정 올스톱 위기

입력
2015.04.14 18:32
0 0

부패와의 전면전 신뢰ㆍ명분 잃고

공무원 연금 개혁 등 차질 가능성

전ㆍ현직 비서실장 3명 도마에

인사 문제서도 타격 불가피

"국정원 댓글ㆍ세월호 참사이어 또…"

집권 3년차 동력 확 떨어질 듯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에 거론돼 곤혹스런 처지에 놓인 이병기 청와대 비서실장. 한국일보 자료사진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에 거론돼 곤혹스런 처지에 놓인 이병기 청와대 비서실장. 한국일보 자료사진

‘성완종 리스트’ 파문으로 박근혜정부의 국정 운영이 직격탄을 맞고 있다. 내각을 통할하는 이완구 총리는 조만간 검찰 수사를 받아야 할 상황이고, 박근혜 대통령 참모진의 수장인 이병기 청와대 비서실장도 이번 파문의 사정권에 들어 있다. 국정이 올스톱되는 최악의 상황도 배제할 수 없게 된 것이다.

당정청 3축 모두 흔들… 이완구 檢 수사 불가피

현재 여권의 상황은 그야말로 사면초가다. 국정 운영의 세 축인 새누리당과 정부, 청와대가 모두 성완종 리스트의 후폭풍에 휩싸였다. 특히 당정청 수뇌부 가운데 김무성 대표와 유승민 원내대표 등 새누리당 ‘투 톱’을 제외한 이 총리와 이 실장은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으로부터 돈을 받았다는 리스트에 이름이 올라 있다.

특히 이 총리의 경우 14일 성 전 회장의 육성을 통해 돈을 받은 시점과 정황, 액수가 구체적으로 드러나면서 여권 전체가 발칵 뒤집혔다. 박근혜정부의 2인자이면서 공직사회를 이끄는 총리가 불법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을 받게 된 만큼 직간접적으로 국정 운영에 상당한 차질이 불가피해졌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이 총리가 주도했던 ‘부패와의 전면전’은 명분을 잃게 됐다. 검찰 수사 자체가 중단되지는 않더라도 국민적 신뢰와 지지를 받기는 어려워졌다. 이에 따라 공직사회와 기업들의 부패ㆍ비리 엄단을 통해 집권 3년차 국정을 주도하려던 박 대통령의 구상도 흔들릴 수밖에 없게 됐다. 야당의 공세가 거세지면서 공무원연금 개혁과 경제활성화 법안 처리 등이 차질을 빚을 공산도 커졌다.

새누리당 지도부가 이날 오후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이 총리에 대한 검찰의 선(先) 수사를 촉구한 데에는 적잖은 고민이 담겨 있다. 현직총리가 검찰 수사를 받는 헌정사상 초유의 상황이 오지 않도록 이 총리에게 결단을 요구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특검 쪽으로 무게 추를 옮겨간 것은 이 총리에 대한 압박이자 검찰 불신 여론을 의식한 것이다. 야당의 국회 운영위ㆍ법사위 소집에 동의한 것도 의미심장하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유승민 원내대표가 14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심각한 표정으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왕태석기자 kingwang@hk.co.kr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유승민 원내대표가 14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심각한 표정으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왕태석기자 kingwang@hk.co.kr

李 실장 관련 폭로에 촉각… 朴 대통령 직접 타격

여권 입장에서 또 다른 핵폭탄은 이 실장 관련 대목이다. 성완종 리스트에는 이 총리와 함께 이름만 쓰여있지만 이미 “얘기하면 그 사람 물러날 텐데”라는 성 전 회장의 육성이 공개된 상태다. 성 전 회장이 생전 마지막 인터뷰에서 이 총리에게 3,000만원을 건넸다고 주장한 만큼 이 실장에게도 돈을 줬다는 주장이 추가로 나올 가능성이 적지 않은 것이다.

이 총리에 이어 이 실장 관련 내용이 추가로 터져나올 경우 여권은 실질적인 국정 운영의 동력을 잃는 상황에까지 내몰릴 수 있다. 박 대통령으로서는 전ㆍ현직 비서실장 세 사람이 모두 ‘검은 돈’ 의혹에 휩싸이는 최악의 상황에 직면하면서 인사 문제 등과 관련해 본인도 직접 타격을 받을 수 있다. 게다가 국회 운영위에서 이 실장에 대한 직무정지가 논의될 경우 참모진의 공백도 불가피해진다.

한 새누리당 중진의원은 “지난 2년간 국정원 댓글 사건과 세월호 참사 때문에 제대로 일해볼 기회도 없었던 박근혜정부 입장에서는 자칫 잘못하면 올해도 주변 상황에 끌려가는 식으로 시간을 허비하게 될 수 있다”면서 “박 대통령과 김 대표가 머리를 맞대고 상황을 수습해야 할 텐데 그렇게 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답답해했다.

양정대기자 torch@hk.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