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사설] ‘성완종 리스트’ 수사 두고 다들 오해 살 짓 말라

알림

[사설] ‘성완종 리스트’ 수사 두고 다들 오해 살 짓 말라

입력
2015.04.13 18:25
0 0

지금 ‘野 대선자금도’ 주장은 물타기

의구심만 키운 李 총리의 황망 처신

野도 과도한 정치공세 역효과 염두에

정치권이‘성완종 리스트’로 벌집을 쑤신 것처럼 소란하고 어지럽다. 명단에 오른 인사들이 현직 총리와 전ㆍ현직 청와대비서실장 등을 비롯한 현 정권 실세들이니 그럴 만도 하다. 더구나 2012년 대선 당시 박근혜 후보 진영의 대선자금이 사안의 핵심으로 떠올랐다. 검찰수사 향방에 따라서는 정권의 정당성과 도덕성이 치명상을 입을 수 있는 초긴장 상황이다. 아무리 그렇다 해도 여권 안팎에서 벌어지는 관련 인사들의 황망한 처신은 보기 민망하다. 서둘러 방어막 치기나 물타기 등의 본질 흐리기도 꼴사납기는 매 한 가지다.

무엇보다도 어제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2012년 대선자금 문제와 관련해“야당도 함께 조사를 받아야 한다”고 한 것은 야당을 끌어들여 본질을 흐리는 전형적인 물타기다. 야당이 “물귀신 작전”이라고 반발하는 것은 당연하다. 물론 성 전 회장이 목숨을 끊기 직전 2012년 대선 당시 박근혜 대선캠프의 홍문종 의원에게 2억 원의 대선자금을 제공했다고 밝힌 만큼 이에 대한 검찰 수사는 불가피하다. 그렇다고 2012년 대선 박근혜 후보 진영 대선자금 전체를 넘어 야권 대선자금까지 수사를 확대하자는 주장은 지나치다.

선거판 생리상 파고 들면 범법이 드러날 가능성이 적지 않겠지만 그로 인해 치러야 할 대가가 너무 크다. 과거 경험 상 여야가 이전투구에 매달려 가뜩이나 시급한 국정현안과 사회적 과제들이 모두 비껴날 개연성이 크다. 우선은 성완종 리스트에 관련된 수사에서부터 확실한 결과물을 내놓는 것이 먼저다. 야당도‘친박 게이트’운운하며 무한정의 정치공세로 몰아가는 것은 자제할 필요가 있다. 새누리당 김 대표의 야당 대선자금 조사 언급도 야당의 공세가 촉발한 방어적 성격이 없지 않다.

이완구 총리는 성완종 리스트에 이병기 청와대비서실장과 함께 이름만 적힌 경우다. 그럼에도 성완종 리스트 회오리 속에 그의 존재감이 점점 도드라지고 있다. 이 총리는 엊그제 태안군 의회 부의장 등 2명에게 무려 15차례나 전화를 걸어 성 전 회장이 목숨을 끊기 전날 지역인사들과 만나 무슨 얘기를 했는지를 캐물었다고 한다. 누가 보더라도 뭔가 켕기는 게 있지 않은가라는 의구심을 사기에 충분한 정황이다.

이 총리는 어제 국회 본회의 대정부질문에서 이와 관련한 추궁을 받고 고인(성 전 회장)이 메모에 자신의 이름을 남긴 만큼, 친분 있는 지역인사들에게 전화 해서 알아보는 게 자연스럽지 않느냐고 했다. 그러나 이 정도 해명으로 의구심이 풀리기는 어렵다. 이 총리는 지난달 12일 갑자기 비리척결 담화문을 발표해 뜬금 없다는 지적을 받았다. 담화를 기점으로 성 전 회장의 경남기업 자원비리 등에 대한 검찰조사가 시작됐고 급기야 이번 사태로 이어졌다.

그 과정에서 이 총리는 성 전 회장으로부터 절박한 구명 로비를 받은 정황이 드러나 이 사태와 전혀 무관할 수 없는 처지다. 야당이 요구하는 총리직 사퇴는 아니더라도 관련 보고 라인에서는 배제해야 한다는 주장은 일리가 있다. 이 총리 스스로도 자숙하며 보다 신중한 처신이 필요하다. 성 전 회장에게서 상당한 액수의 돈을 받았다는 홍문종 의원, 홍준표 경남지사 등도 서둘러 결백을 외치기에 앞서 검찰 조사에 진실하게 응해야 한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