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野 대선자금도 수사를" 싸잡는 與에 펄쩍 뛴 野

알림

"野 대선자금도 수사를" 싸잡는 與에 펄쩍 뛴 野

입력
2015.04.13 18:50
0 0

김무성 "與野 같이 조사 받자" / 문재인 "무슨 엉뚱한 소리냐"

檢 "대상ㆍ범위에 한정 안할 것" 야권 수사 가능성 배제 못해

'성완종 리스트'의 특별수사팀장인 문무일 대전지검장이 13일 서울 서초구 서울고검으로 출근하며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특별수사팀은 이날 검사 10명과 수사관 10여명으로 수사팀 구성을 마무리하고 본격 활동에 들어갔다. 배우한기자 bwh3140@hk.co.kr
'성완종 리스트'의 특별수사팀장인 문무일 대전지검장이 13일 서울 서초구 서울고검으로 출근하며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특별수사팀은 이날 검사 10명과 수사관 10여명으로 수사팀 구성을 마무리하고 본격 활동에 들어갔다. 배우한기자 bwh3140@hk.co.kr

‘성완종 리스트’ 파문이 새누리당의 불법 대선자금 의혹으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새누리당 지도부가 여야 동시 수사를 주장해 논란이 커지고 있다. 야당은 “물귀신 작전”이라며 강력 반발했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13일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지난 대선은 내가 책임지고 치른 선거였다. 내가 아는 한 어떤 불법도 없다”면서 “조사하려면 얼마든지 하라. 내가 그 조사에 응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대선 자금은 여야가 없는 것”이라며 “야당도 같이 조사를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대표는 대선 당시 박근혜 후보 선대위 총괄선대본부장으로서 선거운동을 총괄지휘했다.

김 대표는 이어 “박근혜 대통령의 성품을 잘 알지 않느냐”면서 “과거 대선 때는 지구당으로 자금을 내려 보냈지만 이명박 전 대통령이 당선될 때와 박 대통령이 당선될 때는 어떤 지원금도 없었다”고 말했다. 이는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친박계 핵심인 홍문종 의원 등에게 거액의 대선자금을 건넸다는 주장을 사실상 부인하는 것이자 검찰을 향해 새정치민주연합 측 대선자금도 함께 수사하라는 압박으로 해석될 수 있어 논란도 예상된다.

새정치연합은 즉각 반발했다. 2012년 대선후보였던 문재인 대표는 “새누리당은 전원이 다 석고대죄해야 한다”며 “자꾸 남 탓을 해서 국민의 심판을 피할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그는 특히 “성 전 회장이 새정치연합에 대선자금을 제공했다고 한 게 아닌데 무슨 엉뚱한 소리냐”면서 “못된 버릇이 도진 것”이라고 말했다. 김영록 수석대변인도 “김 대표가 아무런 근거나 혐의도 없이 야당 대선자금 수사 운운하는 것은 ‘성완종 리스트’에 대한 국민적 의혹을 가리려는 물귀신 작전”이라며 “이는 야당에 대한 후안무치한 정치공세”라고 비판했다.

새정치연합이 여당의 대선자금 조사 공동 수용 요구를 거부하긴 했지만 검찰 수사 결과에 따라서는 조사 범위가 확대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날부터 활동에 들어간 검찰 특별수사팀도 ‘수사 범위와 대상’을 새누리당 대선자금으로만 한정하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성 전 회장이 친박계 핵심인 홍문종 새누리당 의원에게 2012년 대선자금으로 2억원을 건넸다고 주장함에 따라 새누리당의 대선자금 비리 의혹을 우선 수사 대상에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양정대기자 torch@hk.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