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말탐구 영역

조작사진과 원본사진의 비교 및 풀이

아직 퀴즈를 풀어보지 않았다면 ▶ 바로가기

1)번 문제

퍼레이드 상공을 나는 비행 편대 중 유난히 눈에 띄는 실루엣은 미국이 1987년 개발한 스텔스 전폭기 B-2다.

2)번 문제

전투기 옆면의 국적 표시 라운델(roundel)을 영화 ‘캡틴아메리카’의 상징인 방패문양으로 바꿔 놓았다.

3)번 문제

남북 정전회담 북측대표가 군모 대신 힙합 스타일 모자인 스냅백(Snapback)을 쓰고 있다.

4)번 문제

복잡한 행렬 속에 2014년 형 BMW MINI 차량이 섞여 있다.

5)번 문제

의자 등받이에 그려진 봉황과 무궁화 표장이 조작됐다. 대통령의 지위와 권위를 상징하는 표장으로 봉황과 무궁화가 선정된 것은 1967년이다.

6)번 문제

장관 뒤쪽 벽면에 붙은 게시물은 1996년 강릉 잠수함 침투 사건 이후 제작된 반공 포스터다.

7)번 문제

조작사진이 아니다.. 프랑스 7월 혁명을 그린 외젠 들라크루아의 작품 ‘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을 당시 화가들이 각색해 그린 것으로 실제로 정부청사 현관에 걸렸다.

8)번 문제

왠지 주변 분위기와 어울리지 않는 DSLR 카메라.

9)번 문제

‘술타먹스’는 스타벅스의 패러디 간판이다. 스타벅스가 국내에 상륙한 것은 1999년이다.

10)번 문제

관광안내소에 ‘i’로고를 사용하기 시작한 것은 1998년부터.

11)번 문제

한국전쟁 참전국가의 국기 중 유럽연합 깃발이 섞여 있다. 유럽연합은 1993년 출범했다.

12)번 문제

조작사진이 아니다. 난민촌의 연약해 보이는 여학생들이 자신보다 훨씬 키가 큰 목재를 밝은 표정으로 운반하는 모습이 거짓말 같지만 진짜다.

|||

13)번 문제

한국전쟁을 겪으면서 소실된 광화문은 1969년이 돼서야 철근 콘크리트로 복원된다. 퍼레이드가 열린 1958년 사진의 원본에는 광화문 대신 중앙청 건물이 뚜렷하게 보인다.

14)번 문제

바탕화면이 잘 어울리긴 하지만 1961년에 벌써 아이패드를 개발 중이었을까? 그랬다면 우리나라 역사가 크게 바뀌었을 텐데.

15)번 문제

패트릭 스웨이지가 주연한 영화 ‘더티댄싱’이 국내에서 개봉된 것은 1988년.

16)번 문제

현재의 윤곽을 갖춘 남산 타워는 동양, 동아, 문화 등 민영방송 3사가 1975년 건립했다. 일반에 공개된 것은 1980년부터.

17)번 문제

당시 문공부가 매스컴을 통해 여가시간이나 학교 체육시간 용으로 보급한 놀이들로, 비석치기, 자치기도 포함된다. 사진 속 여성이 왜 혼자서만 야구 방망이를 들고 있었는지 까지는 확인이 불가능했다.

박서강기자 pindropper@hk.co.kr

류효진기자 jsknight@hk.co.kr

관련 기사

api_db 저작권자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치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