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독도 입도시설은 주권 적극적으로 건립 검토"

알림

"독도 입도시설은 주권 적극적으로 건립 검토"

입력
2015.03.16 16:06
0 0

유기준 해수, 재추진 의사

유기준(사진) 신임 해양수산부 장관이 취임 일성으로 독도입도지원센터 건립 재추진 의사를 밝혔다. 정부가 지난해 10월 공사업체 모집 열흘 만에 돌연 공고를 취소해 일본을 과도하게 의식한 조치라는 비판을 받은 지 5개월 만이다.

유기준 장관은 1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취임식 직후 기자 간담회를 통해 “독도 입도시설은 주권행사의 일부로 필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계속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지난해 관련 부처 간 이견으로 건립방침이 잠정 보류됐지만, 영토주권 차원에서 재추진하겠다는 의사를 분명히 한 것이다. 입도지원센터는 갈수록 노골화하는 일본의 독도 도발에 대응하기 위해 2008년 안전대피시설의 일종으로 건립계획이 마련됐으며, 지난해 추진 과정에서 외교부의 반대로 추진이 중단됐다. 해수부 관계자는 “아직 보류 방침이 변한 건 아니지만 기회가 오면 반드시 시설을 설치하겠다는 의지를 장관이 밝힌 것”이라고 설명했다.

유기준 신임 해양수산부 장관이 16일 정부세종청사 대강당에서 열린 취임식을 마친 후 건물 밖으로 나오고 있다. 세종=연합뉴스
유기준 신임 해양수산부 장관이 16일 정부세종청사 대강당에서 열린 취임식을 마친 후 건물 밖으로 나오고 있다. 세종=연합뉴스

그러나 유 장관의 이 같은 강한 어조에도 불구하고 외교부가 일본의 국제사법재판소 제소 가능성 등을 제기하며 부정적인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실행까지는 난관이 예상된다. 실제 해수부는 지난해 논의 중단 이후 외교부 등과 관련 논의를 단 한 차례도 진행하지 못했다. 하지만 군사시설도 아닌 안전시설마저 일본의 눈을 의식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비판이 정부 여당 내에서도 적잖이 제기되고 있다.

한편, 유 장관은 세월호 인양 문제와 관련, “다음달쯤 기술검토 결과나 나올 것으로 보이며, 의견이 합리적으로 결정되는 대로 주무부처로서 역할을 충실히 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어선의 불법조업 문제에 대해선 “실제 단속활동을 벌이는 해경과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해 단호히 대처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해운산업 육성과 관련, “해운산업이 국제경쟁력을 다시 회복할 수 있도록 광범위한 지원 방안을 마련하겠다”며 “크루즈, 마리나, 해양플랜트 등 신산업이 이른 시일 내 본격적인 성장 궤도에 올라설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세종=김현수기자 ddackue@hk.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