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與 '투 톱' 다른 행보

알림

與 '투 톱' 다른 행보

입력
2014.12.18 18:51
0 0

김무성, 野 공세 반박 속 자성론… 이완구, 청와대 엄호 코드 맞추기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새누리당 대표최고위원회의실에서 열린 최고회의에서 김무성 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배우한기자 bwh3140@hk.co.kr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새누리당 대표최고위원회의실에서 열린 최고회의에서 김무성 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배우한기자 bwh3140@hk.co.kr

정국을 뒤흔들고 있는 비선실세 국정 개입 의혹과 관련한 새누리당 ‘투 톱’의 행보가 관심을 모으고 있다. 김무성 대표는 시종일관 ‘신중모드’이지만, 이완구 원내대표는 청와대와의 코드 맞추기가 두드러지는 모습이다.

김 대표는 비선실세 논란이 불거진 뒤 야당의 공세를 반박하면서도 동시에 내부를 향한 자성론을 빼놓지 않고 있다. 그는 18일 최고위원회의에서도 새정치민주연합의 운영위 소집 요구와 일부 상임위 파행을 “민심에 극히 반하는 결정”이라고 정면 비판했지만, “대선 승리 당시의 약속을 잘 지키고 있는지 돌아봐야 한다”는 말을 잊지 않았다.

김 대표는 전날에도 “검찰 수사 결과가 나온 뒤 잘못된 부분에 대해선 시정해야 하고 필요하다면 당에서도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주 지도부 회의에서도 비슷한 취지의 발언을 했었다. 청와대와 각을 세우지 않으면서도 일방적으로 청와대를 감싸는 듯한 모양새로 비치지 않으려는 고민이 읽히는 대목이다.

한 측근은 “공식회의석상에서 나오는 한마디를 위해 얼마나 머리를 싸매는지 모른다”고 했다.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운영과 검찰 수사에 대한 비판여론을 감안해 당청이 적절한 수준의 긴장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상황으로 만들어가겠다는 취지다.

이에 비해 이 원내대표의 행보는 ‘청와대 엄호’에 가깝다. 야권의 공세를 방어하는 수준을 넘어 청와대와 보조를 맞추면서 ‘정윤회 문건’ 정국의 전환에 총력을 기울이는 모습이다. 그는 이날도 새정치연합을 향해 “법안 심의를 않고 해당 상임위를 안 열면 결국 국민에게 피해가 돌아간다”면서 “도대체 누구를 위한, 무엇을 위한 보이콧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검찰 수사도 끝나지 않은 상황에서 국정조사와 특검을 요구하는 건 진정성에 회의가 든다”고 비판했다.

이를 두고 당 안팎에선 ‘이완구 총리론’과 연관 짓는 해석이 많다. 한 때 사그라지는 듯했던 이 원내대표의 총리 기용설은 청와대가 이날 인적쇄신 가능성을 열어두면서 여권 내에서 다시 재점화하는 듯한 분위기이기 때문이다.

한편, 새누리당은 대선 승리 2주년을 맞는 19일 별도의 기념식 없이 전국적으로 1만2,000여명이 참여해 소외계층을 보듬는 대대적인 자원봉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비선실세 국정 개입 의혹으로 분위기가 어수선한 상황임을 감안해서다.

양정대기자 torch@hk.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