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최룡해 방러, 인권결의안 안보리 통과 저지 목적도"

알림

"최룡해 방러, 인권결의안 안보리 통과 저지 목적도"

입력
2014.11.19 20:00
0 0

北, 거부권 있는 러시아 도움 절실

최룡해 노동당 비서
최룡해 노동당 비서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 특사인 최룡해 노동당 비서의 러시아 방문에는 북한 인권결의안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통과를 막기 위한 사전 물밑작업용 포석도 깔린 것으로 알려졌다.

19일 외교소식통들은 “북한이 최룡해를 김정은의 특사로 파견한 데는 북러 정상회담 추진과 경제협력 강화 외에도 북한 인권결의안의 안보리 통과를 저지하기 위한 성격도 크다”고 입을 모았다. 18일(현지시간) 유엔총회 제3위원회에서 채택된 북한 인권결의안은 지난 10년 간 유엔총회를 통과한 기존의 북한 인권결의안과는 달리 북한 인권상황을 국제형사재판소(ICC)에 회부하는 강력한 내용을 담고 있다. 다음달 이 결의안의 유엔총회 채택이 유력시되는 가운데 유엔 안보리까지 통과하면 북한 인권상황이 국제 법정에 서게 되는 초유의 상황을 맞게 된다. 따라서 북한 입장에서는 안보리 상임이사국으로 거부권을 갖고 있는 러시아의 도움이 절실하고 이에 특사를 파견해 러시아에 협조를 요청했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북한이 앞서 전방위로 외교전을 펼쳤지만 별 소득을 얻지 못했다. 9월 강석주 노동당 국제담당 비서를 유럽에 파견하고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을 아프리카로 급파한 데 이어 15년 만에 리수용 외무상을 유엔총회에 보낸 것도 모두 최악의 인권결의안 통과만은 방어하자는 목적에서였다.

한편 러시아를 방문 중인 최룡해는 18일(현지시간) 크렘린 궁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을 예방했다. 크렘린 공보실은 이날 언론 보도문을 통해 “푸틴 대통령이 최룡해 특사를 접견했다”며 “최 특사가 북한 지도자(김정은)의 친서를 갖고 왔다”고 전했지만 양측의 구체적인 면담 내용은 밝히지 않았다.

정승임기자 choni@hk.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