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김홍국 하림 회장, 나폴레옹 모자 25억원 낙찰 "도전정신 일깨우고 싶었다"

알림

김홍국 하림 회장, 나폴레옹 모자 25억원 낙찰 "도전정신 일깨우고 싶었다"

입력
2014.11.17 20:00
0 0

국내 닭고기 가공업체 하림의 김홍국(사진) 회장이 프랑스 황제 나폴레옹 1세의 상징인 이각(二角)모자(사진)의 주인이 됐다.

하림그룹은 프랑스 퐁텐블로의 오세나 경매소에서 16일(현지시간) 나폴레옹과 먼 친척관계인 모나코 왕실이 소장해오다 경매에 내놓은 나폴레옹의 모자를 김 회장이 낙찰 받았다고 밝혔다. 낙찰가는 역대 모자 경매가격으로는 최고가인 188만4,000유로(약 25억8,000만원).

하림 측은 “평소 나폴레옹의 ‘불가능은 없다’는 도전정신을 높이 사오던 김 회장이 기업가 정신을 다시 한번 일깨우는 의미에서 모자를 구매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양쪽으로 챙이 접힌 모서리가 있는 이각모자는 17~18세기 프랑스에서 유행했다. 나폴레옹은 대다수 사람들과는 반대방향으로 이각모자를 착용해 이런 모습을 두고 적들은 그를 ‘박쥐’라고 불렀다. 나폴레옹 역시 이 모자를 쓴 자신의 모습을 마음에 들어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경매에서 낙찰된 모자는 나폴레옹이 자신의 부대 수의사에게 선물한 것으로 지금까지 남아있는 나폴레옹의 모자 19개 가운데 민간이 소유하고 있는 2개 중 하나다.

김 회장은 “모자를 개인적으로 소장하는 것보다 사람들이 함께 볼 수 있는 공간에 두고 나폴레옹의 도전과 개척정신을 공유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울 논현동에 신사옥을 짓고 있는 하림은 이 곳에 나폴레옹 모자를 전시하는 방안을 고려 중이다.

전혼잎기자 hoihoi@hk.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