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세월호 피해 가족들 "구체적 인양 계획 밝혀라"

알림

세월호 피해 가족들 "구체적 인양 계획 밝혀라"

입력
2014.11.14 19:18
0 0

안산 정부합동분향소 찾은 이주영 해수부 장관에 요청

이 장관 "TF 구성해 방법 논의 중"

"진상 규명 더 미룰 수 없다" 국민들에겐 서명 참여 부탁

14일 경기 안산시 세월호 희생자 정부합동분향소를 찾은 이주영(오른쪽) 해양수산부 장관이 전명선(왼쪽) 세월호 가족대책위 위원장으로부터 세월호 인양문제 등에 관한 의견을 듣고 있다. 안산=연합뉴스
14일 경기 안산시 세월호 희생자 정부합동분향소를 찾은 이주영(오른쪽) 해양수산부 장관이 전명선(왼쪽) 세월호 가족대책위 위원장으로부터 세월호 인양문제 등에 관한 의견을 듣고 있다. 안산=연합뉴스

세월호 참사 피해자 가족들이 정부에 세월호 인양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밝히라고 요구했다. 국민들에게는 진상 규명을 위해 계속 서명을 해달라고 부탁했다.

세월호 참사 희생자ㆍ실종자ㆍ생존자 가족대책위원회는 14일 경기 안산 정부합동분향소를 찾은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에게 “세월호 인양 일정과 실행 계획 등을 구체적으로 밝히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또 인양과 관련해 유가족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줄 것도 요청했다.

가족대책위는 이날 면담에서 이 장관에게 세월호 참사의 진상이 조기에 규명될 수 있도록 주무부처에서 세월호 특별법의 시행령 제정 등을 서둘러 줄 것과 진상조사위원회 구성을 올해 안에 마무리해 내년 1월1일부터 가동할 수 있게 해줄 것 등을 요구했다. 또 진도 팽목항이 세월호 참사에서 갖는 상징성이 크고, 인양 작업의 현장이 되는 점 등을 고려해 정부 차원에서 팽목항을 지속적으로 관리해 달라고 부탁했다.

전명선 세월호 참사 가족대책위 위원장은 “정부가 유가족과 실종자 가족들의 의견을 수렴해서 인양하겠다고 약속했는데, 말뿐이 아니라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세워달라고 부탁했다”며 “마지막 실종자 한 명까지 가족들 품에 돌아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한 부분도 지켜달라고 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이 장관은 “유가족의 심정을 이해한다.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현재 해수부에서 태스크포스(TF)팀을 구성해 전문가들과 함께 인양 방법을 논의 중으로 유가족들의 입회를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답했다고 전 위원장은 전했다.

장종렬 일반인 희생자 유가족 대책위 위원장은 이 장관의 중도 사퇴 불가 입장을 전하기도 했다. 그는 “장관께서 박근혜 대통령이 (G20 정상회의를 마치고) 귀국하면 사임하지 않을까 걱정된다. 세월호 특별법 하위 법령 제정과 실종자 유가족을 위한 대책 마련을 잘 마무리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앞서 가족대책위는 이날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철저한 진상규명을 촉구하기 위한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가족대책위는 “지금까지 모아준 600만명의 서명이 진실을 밝히기 위한 특별법 제정을 위해서였다면 지금부터는 실천하고 행동하겠다는 ‘약속의 서명’”이라며 “진실이 규명되는 날까지 서명에 더욱 적극 참여해달라”고 호소했다.

이들은 여야의 특별법 합의를 받아들인 것에 대해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에 대한 의지가 있었는지조차 의문이 들 정도로 미흡하지만 진상 규명의 시작을 더 미룰 수 없었다”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 가족대책위는 향후 광화문광장 등 전국에서 서명 운동을 진행할 계획이다.

유명식기자 gija@hk.co.kr

이환직기자 slamhj@hk.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