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골밀도 낮아지면 회복 어려워…무엇보다 식습관 개선이 중요

알림

골밀도 낮아지면 회복 어려워…무엇보다 식습관 개선이 중요

입력
2014.10.22 15:00
0 0

지난 20일은 국제 골다공증 재단(IOF)에서 지정한 ‘세계 골다공증의 날’이었다. 골다공증은 호르몬과 뼈의 미세손상의 영향 등으로 뼈의 조직이 엉성해져 골절 가능성이 높아진 상태를 말한다. 뼈의 강도가 약해져 가벼운 충격에도 골절이 발생할 수 있으며 특별한 증상이 없어 대수롭지 않게 여기기 쉽지만 고령인 경우 골다공증 대퇴골절이 발생하면 사망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한 질환이다.

국내 골다공증 환자도 꾸준히 늘고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국내 골다공증 환자는 2007년 53만5,000명에서 2011년 77만3,000명으로 4년 사이 약 24만명(44.3%) 증가했다. 50대 이상 폐경기 여성 환자가 대부분이나 특히 20대와 20대 미만 골다공증 환자도 조사기간 동안 약 11% 증가해 눈길을 끈다. 이는 유전적인 요인도 있겠지만 잘못된 생활 습관이나 비타민D 부족 등이 주원인으로 추정된다.

● 낮아진 골밀도 높이기 어려워, 젊을 때부터 관리해야

보통 뼈는 20대까지 골손실이 없어 골밀도가 가장 높다가 30대 중후반부터 골밀도가 감소하게 된다. 따라서 과도한 다이어트나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한 영양부족 등으로 젊을 때부터 골밀도가 낮으면 나이가 들어 골다공증을 유발 할 확률이 높다. 최근에는 흡연, 음주, 운동부족 등으로 남성 골다공증 또한 증가 추세이기에 성별도 골다공증의 안전지대는 아닌 셈이다.

성현석 구로예스병원 원장은 “한번 낮아진 골밀도는 쉽게 회복하기 어렵고 우리 몸의 뼈는 환경적 영향을 받기 때문에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서는 식생활 개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단기간에 생활 습관을 바꾸는 것은 쉽지 않기 때문에 젊을 때부터 꾸준한 운동과 영양섭취 등으로 관리하고 성장기와 청년기 무리한 다이어트는 피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 칼슘 및 비타민D 섭취 중요…꾸준히 운동하면 도움

유제품이나 고등어 같은 식품으로 칼슘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지만 현대인들은 서구화된 식습관과 잦은 외식으로 고른 영양 섭취가 어렵다. 이에 체내 칼슘이 부족하게 되면 뼈 속에 저장된 칼슘이 빠져나가면서 골다공증이 유발된다. 우유, 요거트 등 유제품과 생선, 두유, 깨, 취나물, 호박씨 등 칼슘이 많이 함유 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된다.

TV나 컴퓨터 등 전자기기로 젊은 층의 야외 활동이 줄어드는 것도 문제다. 운동 부족으로 근력이 없어지는 것은 물론 비타민 D가 부족해지기 때문이다. 비타민 D는 대변으로 배설 되기 쉬운 칼슘의 체내 흡수량을 늘려 골밀도 저하를 막아주는데 일정량의 햇빛을 받으면 자연히 만들어 진다. 따라서 일주일에 2-3회 가량 햇볕에 신체를 노출 시키기 위해 10분에서 30분 동안 산책하면 좋다.

성 원장은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서는 꾸준한 운동이 중요하다”며 “뼈에 체중을 싣는 운동이 골밀도를 높이는데 효과적이므로 달리기나 걷기 등의 운동과 근력 운동을 병행하고 카페인과 탄산음료 섭취는 줄이거나 삼가는 것이 뼈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강조했다.

김성환기자 spam001@hksp.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