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사설] 박영선 새정치연합이 세워야 할 '믿음과 책임'

알림

[사설] 박영선 새정치연합이 세워야 할 '믿음과 책임'

입력
2014.08.04 20:00
0 0

새정치민주연합이 어제 의원총회를 열어 박영선 원내대표를 비상대책위원장으로 추대했다. 내년 1~3월 전당대회를 열어 당 대표를 선출하기까지 존폐 위기의 야당을 이끌게 된다. 하지만 당을 재건하기 위한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는 만큼 단순한 관리형 체제로 보기에는 그 책무나 영향이 막중하다. 무엇보다 7ㆍ30재보선 참패 원인, 야당 위기 진단과 함께 당 정체성과 혁신의 진로를 어떻게 잡느냐에 따라 정치적 파장이 클 수밖에 없다. 박 대표 체제를 예의주시하지 않을 수 없는 이유다.

재보선 이후 야당 완패에 대한 정치권 안팎의 진단은 백가쟁명을 방불케 한다. 박 대표는 최근 사흘간 당 원로와 중진, 초ㆍ재선 의원들, 시도지사와 광역의회 의장단까지 두루 의견을 들었다. 당내의 각 계파마다 진단과 처방도 다르다. 야당의 선명성, 투쟁성이 부족했다는 당내 강경파의 목소리부터, 반대를 위한 반대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보수 흡수론까지 진단과 처방의 스펙트럼은 상당히 넓다. 야당에 바라는 정확한 민심을 읽기가 쉽지 않은 이유다. 그 방법론이 뭐가 되든지 국민의 믿음을 얻고, 수권정당의 면모를 갖추기 위해서는 나라와 사회, 국민에 책임 있는 정당의 자세를 보여주는 길밖에 없다.

박 대표는 비타협적인 강성 이미지가 강했다. 당내 경위가 어쨌든 간에 법사위원장으로 있던 지난해 말 양당 대표의 처리 합의가 있었던 외국인투자촉진법을 붙잡고 새해 예산안을 지연시킨 게 대표적인 예다. 하지만 원내대표 선출 이후 보여주는 모습은 그러한 우려를 불식시켜가고 있다. 모나지 않으며 유연하다는 평가다.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와의 호흡도 원만하다. 그럼에도 최대 정치현안인 세월호 문제에 가로막혀 산적한 쟁점법안들이 처리되지 않고 있다. 교착에 빠진 세월호 문제 해결은 여야관계는 물론 박영선 체제의 안착과도 직결돼 있는 만큼 정치력을 발휘해야 할 것이다.

정작 우려되는 것은 당 재건 과정에 고질적인 계파갈등을 조정해 낼 박 대표의 리더십 역량이다. 민주당 시절의 김한길 대표 체제나 그 후 김한길ㆍ안철수 체제에서 보듯이 끊임없는 계파갈등 속에서 리더십의 한계와 불안정성이 노출됐다. 공개적으로 당 대표를 비난하는 일도 빈번했다. 야당의 지도력 부재는 국민의 신뢰를 잃은 큰 요인이다. 당 재건 작업은 박 대표의 역량에만 달려있지 않고, 의원 모두가 사리나 계파의식을 버리고 위기감 속에 협력할 때나 가능한 일이다. 조만간 있을 비대위 구성과 운영이 첫 시험대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