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피살 재력가' 송씨 장부서 검사 1800만원 수수 확인

알림

'피살 재력가' 송씨 장부서 검사 1800만원 수수 확인

입력
2014.07.16 04:40
0 0

검찰 "두차례 300만원" 축소 논란

해당 검사 직무정지… 총장, 수사 지시

매일기록부 이름·수수내역 지워져

송씨 유족 고의 훼손 여부도 조사

김형식(왼쪽) 서울시의회 의원으로부터 사주를 받아 수천억 원대 자산을 지닌 재력가를 살해한 혐의를 받고 있는 팽모 씨(오른쪽). 한국일보 자료사진
김형식(왼쪽) 서울시의회 의원으로부터 사주를 받아 수천억 원대 자산을 지닌 재력가를 살해한 혐의를 받고 있는 팽모 씨(오른쪽). 한국일보 자료사진

김형식(44ㆍ구속) 서울시의원이 연루된 청부살인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15일 피해자 송모(67)씨가 남긴 ‘매일기록부’에 수도권 지검에 근무 중인 A 부부장 검사의 금품 수수 기재 내역이 1,800만원에 달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검찰은 이날 A 검사의 직무를 즉각 정지했다. 김진태 검찰총장은 “A 검사의 금품수수 의혹을 대검 감찰본부가 직접 수사하라”고 지시했다.

서울남부지검은 이날 검경 합동회의를 갖고 검찰과 경찰이 각각 보유한 송씨의 매일기록부 내용을 비교ㆍ대조한 결과 “A 검사의 금품 수수 기재 내역은 2005~2011년 10회, 1,780만원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전날 검찰은 A 검사가 송씨로부터 받은 금품 액수가 2,000여만원이라는 한국일보 보도(14일자 1면)에 대해 “A 검사의 이름은 두 차례 300만원 적혀 있다”고 전면 부인했었다. A 검사의 수수 내역이 8회나 누락된 셈이다.

남부지검이 그 경위를 확인한 결과 지난 4일 송씨 가족이 검찰에 매일기록부 원본을 제출하며 A 검사를 포함, 총 23회에 걸쳐 이름과 금품수수 내역을 수정액으로 지운 것으로 드러났다. 또 A 검사의 이름이 담긴 매일기록부 별지 역시 찢겨 나간 상태였다. 남부지검 관계자는 “글씨가 깨알 같이 적혀 있었고 송씨가 수정액으로 지웠다가 다시 쓴 부분도 있어 꼼꼼히 확인하지 못했다”며 “결과적으로 혼선을 야기한 점에 대해 유감을 표명한다”고 말했다.

송씨 유족이 정ㆍ관계 로비 대상이 담긴 장부를 조작한 사실이 밝혀지면서 앞으로 검찰 수사는 유족이 A 검사 기재 내역을 고의로 훼손한 경위 파악에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A 검사가 장부에서 자신의 이름을 삭제해 줄 것을 유족에게 먼저 요청했는지 여부가 드러난다면 실제로 금품을 수수한 정황을 입증하는 근거가 될 수 있다. 유족 측은 자의로 A 검사 관련한 내용을 누락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유족이 송씨와 가까운 사람들이 피해를 입는 게 두려워 해당 내용을 지운 것 같다”고 말했다.

검찰은 신뢰성에 또 한 번 타격을 입게 됐다. 당초 검찰은 A 검사의 장부 기재 내역에 대해 “두 차례, 300만원”이라는 입장을 고수하다가 14일 “A 검사 관련 부분은 10회 1,000만원 이상”이란 다른 수사관계자의 전언이 나오면서 축소 수사 논란이 불거졌다.

검찰은 경찰이 김 의원 사건을 송치할 당시 수사 기록 전부를 넘겨 주지 않아 장부 훼손 여부 파악이 불가능했다는 입장이다. 남부지검에 따르면 서울 강서서는 3월 4일 송씨 사무실에서 매일기록부의 존재를 처음 확인해 사본을 뜬 뒤 유족에게 원본을 돌려줬다가, 6월 19일 다시 장부를 제출받아 분석한 후 검찰 송치(3일) 직전인 2일 유족에게 건넸다. 남부지검 관계자는 “검찰이 지속적으로 관련 자료 제출을 요청했지만 경찰은 끝까지 부인하다가 15일 장부와 별지 사본을 넘겼다”고 설명했다.

때문에 검찰은 경찰이 중요 증거를 누락해 제출한 경위를 따져 묻겠다는 방침이다. 검찰 고위 관계자는 “경찰에 책임을 떠넘기겠다는 얘기가 아니라 수사상 혼선을 초래한 원인을 규명하자는 것”이라며 “사본이 장부 훼손 여부를 증명한 결정적 증거가 됐기 때문에 진상 조사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일각에선 검찰이 ‘제 식구 감싸기’에 대한 비난 여론을 피하기 위해 경찰과 책임 소재 공방에 몰두하고 있다는 비판도 제기된다. 수사당국 관계자는 “송씨가 남긴 장부의 본질은 실제 정ㆍ관계 로비의 통로로 이용됐느냐는 점”이라며 “수사 주체와 조정 문제를 놓고 양측이 감정 대립으로 치달을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김이삭기자 hiro@hk.co.kr

정지용기자 cdragon25@hk.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