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시진핑, '항일전쟁·광복 70주년' 공동기념 제안

알림

시진핑, '항일전쟁·광복 70주년' 공동기념 제안

입력
2014.07.04 11:20
0 0

"한반도 정세 불확실성…대혼란 재발 막아야" 시진핑 "테러, 초국경 범죄 협력 강화" 제안

3일 박근혜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중국 시진핑 주석을 맞이하며 방명록작성 및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고영권기자 youngkoh@hk.co.kr
3일 박근혜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중국 시진핑 주석을 맞이하며 방명록작성 및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고영권기자 youngkoh@hk.co.kr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3일 박근혜 대통령과의 한중 정상회담에서 2015년 중국의 항일전쟁 승리 및 한반도 광복 70주년을 공동으로 기념하자고 제안했다.

시 주석은 이날 서울 청와대에서 개최한 정상회담에서 "내년은 세계 반(反)파시스트 전쟁 승리의 70주년이자 중국의 항일전쟁 승리 및 한반도의 광복 70주년"이라면서 "양측은 기념행사를 거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중국 외교부가 4일 공식 발표문을 통해 밝혔다.

이 내용은 전날 중국 중앙(CC)TV의 '신원롄보'(新聞聯播)와 신화망(新華網) 등을 통해 먼저 공개됐다.

이는 시 주석이 한중 양국이 제2차대전 종전 및 항일전쟁 승리를 공동으로 기념하자고 우리 측에 제안한 것으로 풀이된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이와 관련, "단독 정상회담에서 일본 역사 인식과 관련된 문제는 다뤄졌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발언이 오갔는지는 확인이 안 된다"고 말했다.

시 주석은 올해 들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등 세계 지도자들에게 기회가 있을 때마다 "내년은 세계의 반(反) 파시스트전쟁 및 중국 인민의 항일전쟁 승리 70주년"이라고 강조했으며 러시아와는 내년도에 경축 기념활동을 공동 거행키로 합의한 바 있다.

시 주석의 제안은 물론 일본의 과거사 왜곡 등에 대한 양국간 공동대응 방안도 공동성명에는 포함되지 않았다.

발표문에 따르면 시 주석은 '지역 및 국제업무에서의 협력 강화'의 일환으로 종전 70주년을 공동 기념하자고 제안했으며, "중국은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 설립과 '아·태자유무역지대'(FTAAP) 추진 등에 대해 한국과 협력을 강화하고 싶다"는 메시지도 피력했다.

3일 청와대 대정원에서 열린 공식환영식서 박근혜 대통령과 한국을 국빈방문한 시진핑 주석에게 은평초등학교 학생들이 깃발을 흔들며 환영하자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한국일보 고영권기자youngkoh@hk.co.kr
3일 청와대 대정원에서 열린 공식환영식서 박근혜 대통령과 한국을 국빈방문한 시진핑 주석에게 은평초등학교 학생들이 깃발을 흔들며 환영하자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한국일보 고영권기자youngkoh@hk.co.kr

중국이 주도하는 AIIB에 대해 미국 측은 불편한 기색을 비추고 있으며 FTAAP는 미국 주도의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에 맞서 중국이 추진하는 아·태지역의 경제협력 구상이다.

중국 외교부는 "양국 정상이 한반도 정세에 대해 심도 있는 의견을 교환했다"면서 관련 내용도 비중 있게 소개했다.

시 주석은 "중국은 한반도 문제에서 객관적이고 공정한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면서 "중국이 한반도의 비핵화 목표와 한반도의 평화 안정, 대화와 협상을 통한 문제 해결을 위해 온 힘을 기울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는 마땅히 각 당사국의 관심사가 균형 있게 해결돼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동시 및 대등'의 원칙을 통해 북핵 문제를 지속가능하고 불가역적이고 실효성 있는 해결 프로세스로 들어서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 주석은 "현재 한반도 정세에 여전히 불확실한 요소들이 존재한다"면서 "각 당사국이 공동으로 적절하게 정세를 통제하고 긴장을 피하고 통제력 상실을 방지함으로써 대혼란이 재발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은 박 대통령의 한반도 신뢰프로세스를 적극적으로 평가하고 남북관계 개선과 화해협력 실현, 최종적으로 자주·평화적인 통일 실현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중국 외교부는 발표문에서 "양측이 한반도 문제와 관련해 공동성명에 언급된 '4가지' 사항에 대해 인식을 같이했다"고 밝혔으나 공동성명에 나온 "한반도에서의 핵무기 개발에 확고히 반대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한다"는 문구는 거론하지 않았다.

시 주석은 이밖에 "양국이 서로의 사회제도와 발전방식, 핵심이익을 존중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조속히 양국 국방부문의 직통전화를 개통하고 양국 법집행 부문간 국경을 초월한 범죄, 해상 법집행, 반(反)테러 등의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자"고 제안했다.

그는 "중국은 한국 기업의 중국 중서부 지역에 대한 투자를 환영한다"면서 "서로의 장점을 모아 제3국에서의 협력도 전개해 나갈 수 있다"고 제안했다.

시 주석은 인문 교류 강화의 일환으로 "중국은 판다에 대한 양국 간 연구 협력을 지지한다"고도 했다.

한편, 중국 외교부는 시 주석의 부인인 펑리위안(彭麗媛) 여사가 세계문화유산인 창덕궁을 찾아 전통문화를 체험하고 공연도 관람했다고 소개하면서 "중한 우의는 역사가 유구하며 한국 친구들이 더 많이 중국을 방문하는 것을 환영한다"는 펑 여사의 발언도 소개했다.

연합뉴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