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안전교육, 독립교과로 가르쳐야

입력
2014.05.29 20:00
0 0

이명선 이화여대 보건관리학과 교수ㆍ국가위기관리학회 상임부회장

세월호 침몰 참사는 큰 충격과 아픔이었으며 국민 모두의 부끄러움이었다. 특히 안전을 전공한 교육자 입장에서는 이 비극적인 사고에서 우리 사회의 안전체계 구축을 위한 귀중한 교훈을 반드시 찾아야 하는 책임감을 느낀다.

우리나라에서 크고 작은 안전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근본적인 원인은 무엇보다도 안전불감증이 가장 큰 원인이라고 하겠다. 안전불감증이란 안전의식의 부재에서 온다. 위험 상황에서도 위험 요소가 어디에 있는지 인지하지 못하는 것이다. 사고에 대한 위험을 인지하기 위해서는 안전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수반되어야 한다. 즉 사고발생 원리, 사고의 유형 등에 대한 지식이 있을 때만이 어떤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지 예지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안전의식이 생기고, 안전한 행동을 통해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안전교육의 원리를 이해하고 있는 영국, 미국, 독일 등의 선진국에서는 오래 전부터 학교 교육제도 안에 정규 교과과정으로 안전교육을 의무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학교교육법에 시간과 내용을 명시하고 있고 안전교육 지침도 공표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어떠한가. 백화점 건물이 무너지고, 한강 다리가 붕괴되고, 가스가 폭발하는 대형사고를 겪었지만, 아직도 교육현장에서는 의무적인 안전교육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국ㆍ영ㆍ수로 대표되는 입시 준비 교과목에 밀려 창의적 재량활동의 20개 이상의 범교과 학습 중 하나로 분류돼 있을 뿐이다.

안전교육을 위한 교과서도, 교사용 지도서도 없다. 또한 안전을 전공한 전문교사도 없는 실정이다. 그러니 학생들이 사고 원인, 대처방법, 재난 대비 훈련 등의 안전교육을 학교에서 제대로 받을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심지어는 2006~2010년까지 4년에 걸쳐 고등학교 선택 교과로 ‘안전과 건강’의 교과과정을 개발하고 국정교과서까지 편찬해 놓고도 2012년 교육과정평가원에서는 이 교과를 ‘보건’ 과목으로 통ㆍ폐합했다. 선택 과목으로나마 학생들이 독립교과로 안전 과목을 배울 기회를 박탈해 버린 것이다. 이것이 생존교육이나 마찬가지인 안전교육에 대한 우리 교육부의 태도이다.

세월호 참사가 터지자, 교육부는 뒤늦게 안전교육을 독립 교과로 신설하는 것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만시지탄이나 이런 교육부의 계획이 반드시 실현 되기를 바란다. 특히 일반 교사는 현재 사범대학 등 교사 양성대학에서 안전교육을 배우고 있지 않으므로 지금과 같이 안전교육을 여러 교과에 산재해 통합적으로 실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도, 효과적이지도 않다. 안전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이나 교과 내용 전달 측면에서도 마찬가지다.

따라서 안전교육은 독립교과로 운영하여야만 표준화된 내용과 교육방법, 평가방법 등을 연령별, 단계별, 수준별로 만들 수 있다. 또 교과내용에 참여ㆍ체험(훈련)위주의 프로그램을 추가해 양질의 안전교육을 할 수 있다.

물론 이를 위한 예산 확충 및 조직구성, 교과과정 개발 등에 많은 비용을 들여야 할 수도 있다. 그러나 안전교육에 1달러를 투자하면 30달러의 효과가 있다는 말이 있다. 안전할 때 안전을 지키는 데 들이는 비용은 ‘투자’이지 ‘지출’이 아니다. 비단 이 같은 경제논리가 아니더라도 안전교육은 생명교육이며 자신 뿐만 아니라 타인의 생명까지도 배려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이라는 점을 알아야 한다.

바닷속으로 침몰해버린 세월호에서 이제 우리는 안전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큰 교훈을 얻어야 한다. 이제라도 안전교육을 유치원, 초ㆍ중ㆍ고등학교에서 독립교과로 의무 실시해 학생들이 양질의 안전교육을 수준 높은 교사로부터 학습할 수 있어야 한다. 적어도 침몰하는 배에서는 구명조끼를 입고 선실에 앉아 대기하는 것이 아니라 수압이 발생하기 전에 문을 열고 갑판으로 대피해야 한다는 기본 지식을 학생 모두가 배울 수 있어야 한다.

박근혜 대통령이 밝힌대로 향후 신설될 국가안전처에서 내놓을 ‘안전혁신 마스터플랜’에도 학교 교육을 포함해 사회 전반의 안전 교육 실시 방안이 포함되기를 기대한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