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이원의 시 한 송이] 오늘은 필리핀

입력
2019.04.05 04:40
29면
0 0

잠시 떠남, 여행은 언제나 좋은 대화 주제예요. 오늘은 필리핀, 그 정도의 거리면 안움직, 씨도 비정규직, 씨도 힘을 내 볼만한, 먹음직, 씨도 전문직, 씨도 각기 다른 이유로 기대해 볼만한, 뮤직, 씨도 흥이 더해지며 플로우를 탈 만한 곳이지요.

‘직’은 맡은 역할이지요. 밖에서 주어지는 규정이며 스스로에게 부여한 규정이기도 하지요. 같은 글자라는 것 외에는 무관한 ‘직’과 ‘~직’의 연결이 가능하듯이(좀 또는 꽤 그럴 듯함, ‘~직’을 수행하는 것이 직職이니까요), 필리핀-머핀-안전핀, 이 라임의 우연에도, 먹고 사는, 떠나기도 하며 지키기도 해야 하는 ‘직’이 다 들어 있지요.

발등의 불을 끄느라 뒤늦게 온 정직, 씨, 사람들의 마음속에서 동의의 스위치를 찾지만, 늦은 건 사실이잖아요, 한다면 할 말이 없는 것이고, 이심전심을 진리로 믿어 속옷까지 다 젖은 지지직, 씨에게 문자메시지로 전하면 더 확실하죠, 한다 해도 틀린 말은 아니죠.

아직 꿈을 보관 중인 간직, 씨가 간직, 씨에서 잠시 떠날 때, 필리핀ㅡ핀셋의 시가 써지듯이, 누구나 자신을 구성하는 그럴 듯한 ‘직’으로부터 의도적으로 잠시 떠날 때 내일의 내가 탄생하지요. 나의 규정에서 시작, ‘좀 또는 꽤 그럴 듯함’을 지나, 적어도 ‘오늘은 필리핀’ 정도의 여정에 이를 때까지는 멈추지 않고 계속 떠나는, 벗어나는 것이죠. 그게 말처럼 쉽지는 않다고요? 테이블에서 떠나는 여행, ‘생각의 능력’은 인간에게 주어진 선물이죠.

이원 시인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