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베트남 다낭에 총영사관 생긴다

알림

베트남 다낭에 총영사관 생긴다

입력
2019.03.19 19:12
0 0

라트비아에는 대사관 신설… 외교부 직제 개정안 국무회의 통과

올 1월 촬영된 베트남 다낭 시내 전경. 다낭=연합뉴스
올 1월 촬영된 베트남 다낭 시내 전경. 다낭=연합뉴스

한국인 관광객이 급증한 베트남 다낭에 총영사관이 생기고, 라트비아에는 대사관이 들어선다. 재외공관 신설 등에 따라 외교부 인력은 37명이 증원된다.

외교부는 이런 내용이 포함된 직제 개정안이 19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고 밝혔다.

외교부에 따르면 다낭은 연간 100만명가량의 우리 국민이 방문하는 곳이다. 연내 직원 3명 규모의 총영사관이 신설되면 여행객 안전과 권익 증진을 위한 기틀이 마련될 것으로 외교부는 기대하고 있다. 외교부는 “주(駐)다낭 총영사관은 우리 정부의 핵심 외교 정책인 신남방 정책의 핵심 파트너이자 우리 4대 교역국인 베트남과의 협력 관계 증진을 통해 국익 증진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주라트비아 대사관 신설은 외교 다변화 및 재외국민 보호 강화 차원이다. 라트비아와 리투아니아, 에스토니아 등 발트 3국에 대사관이 자리하는 것은 처음이다. 현재 라트비아에는 한국 공관으로 리가 분관만 있는데, 주스웨덴 대사관에서 외교 업무를 맡아 왔다. 외교부는 “발트 3국에 우리 재외공관이 없어 영사조력 및 서비스 제공에 어려움이 있었는데, 신설될 라트비아 대사관이 재외국민 보호 강화 및 발트 3국과의 외교관계 증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주라오스 대사관과 주영국 대사관 등 13개 재외공관에 재외국민 보호를 위한 사건ㆍ사고 담당 영사 13명이 충원될 예정이다. 외교부 본부에는 인도 담당 인력과 한국ㆍ멕시코ㆍ인도네시아ㆍ터키ㆍ호주 등 5개국으로 구성된 중견국 협의체 믹타(MIKTA)를 담당하는 인력, 국제기구 진출 확대를 지원하기 위한 인력 등이 보강된다.

외교부는 “이번 직제 개정을 통해 해외 여행객 연간 3,000만명 시대에 재외국민 보호 및 현장 중심의 영사 서비스를 더욱 강화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고 밝혔다.

권경성 기자 ficcione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