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한국당 “3대 날치기 악법” 패스트트랙 저지 총력

알림

한국당 “3대 날치기 악법” 패스트트랙 저지 총력

입력
2019.03.17 18:32
수정
2019.03.17 22:48
3면
0 0

여야 4당 움직임에 강력 반발… 18일 비상의총 열어 대응책 논의

나경원(가운데)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7일 국회에서 열린 선거법ㆍ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법 날치기 저지 긴급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나경원(가운데)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7일 국회에서 열린 선거법ㆍ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법 날치기 저지 긴급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은 여야 4당이 17일 밤 선거제도 개혁 초안을 마련해 전격 발표함에 따라, 야당을 압박하고 설득하는 동시에 의원직 총사퇴를 포함해 가능한 수단을 총동원하기로 했다.

한국당은 이날 여야 4당이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을 추진하는 공직선거법 개정안과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법, 검ㆍ경 수사권조정법을 묶어 ‘3대 날치기 악법’으로 규정하고 강력 비판했다.

한국당은 이날 국회에서 이념독재ㆍ4대악법 저지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더불어민주당이 주도하는 패스트트랙 추진을 한목소리로 규탄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3대 날치기 악법은 민주당의 2중대(민주평화당ㆍ정의당)를 교섭단체로 만들고 청와대가 검ㆍ경을 장악함으로써 좌파독재 장기집권 플랜을 짜는 것”이라며 “선거제 개편안을 미끼로 결국 공수처, 검ㆍ경 수사권 조정 등을 ‘묻지마’ 통과하겠다는 여당의 야합정치를 반드시 저지하겠다”라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이어 “블랙리스트와 불법사찰 의혹 등을 통해 고위공직자를 먼지떨이 식으로 탄압한 정권이 공수처라는 무소불위의 기관을 가진다면 얼마나 전방위적으로 정치권과 행정부, 사법부, 민간을 무차별적으로 억누를지 불을 보듯 뻔하다”라며 “이제는 대통령 직속 수사기관을 하나 더 만들어서 이 정권 비판세력을 완전히 짓누르겠다는 것으로 대한민국판 ‘게슈타포’가 만들어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는 일요일임에도 원내 지도부를 비롯해 30명에 가까운 의원들이 참석해 패스트트랙 저지 의지를 다졌다. 비공개 회의에서는 격앙된 의원들이 “3대 악법 날치기 처리를 반드시 막아야 한다”고 강하게 성토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당의 반발에도 패스트트랙을 태울 시 대응 전략에 대해선 의원직 총사퇴, 국회 일정 전면 보이콧, 대국민 저항운동 등 다양한 방안이 거론됐다. 그러나 대여 공세의 절호의 기회인 대정부질문과 장관 후보자 청문회 등을 앞둔 시점인 만큼 국회 일정 보이콧은 신중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만만찮아 뚜렷한 결론을 내지는 않았다.

나 원내대표는 회의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구체적 전략에 대해선 언급을 피하며 “의원직 총사퇴의 각오로 (저지)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선거제 개악 법안에 대해선 (지역구 축소 가능성이 있는) 지역인 호남 의원들을 중심으로 여당과 평화당에서 반대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이 부분에 대한 대화와 설득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 했다.

한국당은 여야 4당의 선거제도 개혁 합의안 마련으로 패스트트랙 현실화 가능성이 높아지자 비상이 걸렸다. 한국당은 18일 패스트트랙 강행을 저지하기 위한 비상의원총회를 열고 대응책과 관련한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이서희 기자 shlee@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