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헬스 파일] 유유제약, 변비치료제 포탈락 내놔

알림

[헬스 파일] 유유제약, 변비치료제 포탈락 내놔

입력
2019.03.18 18:00
0 0
포탈락
포탈락

유유제약이 프리바이오틱스 기능으로 장 운동을 개선해 배변 횟수 증가 등 변비 치료에 효과가 있는 '포탈락시럽'을 내놨다. 포탈락시럽 주성분인 락티톨일수화물은 미국 듀폰-다니스코사에서 개발했다. 복용 시 대장에서 유기산을 생성하고 장내 수분량을 증가시킨다. 변이 부드러워지고 대장 움직임도 개선되면서 변비가 치료된다.

분당차병원 하이펙센터 열어
분당차병원 하이펙센터 열어

분당차병원 암센터가 국내 최초로 난치성 재발암과 전이암 환자 치료를 위한 ‘하이펙센터’를 열었다. 부인암센터(이찬 송승훈 주원덕 박현 정상근 최민철 교수)와 외과(김우람 교수), 흉부외과(정희석 교수) 주도로 난소암 자궁암 가성복막암종 대장암 충수암 등 복막전이 환자 및 폐암 흉막전이, 흉막암 환자에게 하이펙 시술을 시행한다. 하이펙시술은 주로 복막이나 흉강으로 전이 또는 재발한 암환자들에게 주로 시행하는 치료법이다.

안티푸라민 로션
안티푸라민 로션

‘안티푸라민 로션 마일드’ 출시

유한양행은 로션 형태의 타박상ㆍ근육통ㆍ신경통용 소염진통제 ‘안티푸라민 로션 마일드’를 내놨다. 이 제품은 살리실산메틸과 멘톨을 함유해 삠 타박상 근육통 관절통 골절통 요통 어깨결림 신경통 류마티스통증 가려움 벌레물림 등에 효과가 있다. 토코페롤아세테이트(비타민E)도 함유해 약물 흡수와 피부 보호를 돕는다. 100mL와 500mL 등 두 가지 용량의 병에 담겨 출시됐다.

정자 선별 보조 AI 시스템 개발

올림푸스한국(대표 오카다 나오키)은 일본 도쿄지케이카이의대과 체외수정법 일종인 세포질내정자주입술 과정에서 배아배양사를 보조하는 ‘정자 선별 보조 AI 시스템’ 개발 공동연구를 시작한다. 최근 만혼 및 고령 임신으로 세계적으로 불임ㆍ난임이 늘어나면서 체외수정을 비롯한 보조생식술에 대한 수요도 매년 증가하고 있다. 특히 고배율 특수 현미경으로 정자를 선별하고 난자의 세포질 안에 직접 주입해 체외수정을 유도하는 ‘세포질내정자주입술(ICSI)’이 늘면서 이를 담당하는 배아배양사(embryologist)의 업무부담이 커진 상황이다.

유유제약, 안구건조증 치료제 2상 임상

유유제약이 개발 중인 안구건조증 치료제인 펩타이드 신약(프로젝트명: YY-101)이 임상 2상을 승인받았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최근 YY-101에 대한 2상 임상시험계획서를 승인했다. 이번 임상시험은 국내 안구건조증 환자 30명을 대상으로 YY-101 점안액의 내약ㆍ안전ㆍ 유효성을 평가하기 위한 단일기관, 무작위배정, 이중맹검, 위약대조, 단계적 용량 증량을 진행하게 된다. 백태곤 유유제약 연구소장은 “YY-101의 주성분인 콜라겐 타입 펩타이드는 연골 세포 유래 세포 외기질에서 분리된 물질로서 안전성이 확인됐다”고 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