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광주형 일자리’로 더 멀어진 민주노총-정부

알림

‘광주형 일자리’로 더 멀어진 민주노총-정부

입력
2019.01.31 17:16
수정
2019.01.31 23:29
6면
0 0

민주노총 “미래 불투명… 단기ㆍ저임금 일자리” 반발

광주형 일자리 투자 협약식이 열리는 31일 광주시청사 앞에서 민주노총 광주본부가 사업 추진에 반발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뉴시스
광주형 일자리 투자 협약식이 열리는 31일 광주시청사 앞에서 민주노총 광주본부가 사업 추진에 반발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뉴시스

현대ㆍ기아차노조를 중심으로 한 금속노조가 ‘광주형 일자리’ 투자협상의 타결 소식에 강력하게 반발했다. 민주노총 최대 산별노조인 금속노조는 지난 28일 대의원대회에서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 참여반대를 주도한데 이어 정부에 다시 한번 날을 세우면서 민주노총과 정부의 관계는 더욱 냉랭해질 것으로 보인다.

금속노조와 민주노총 광주본부 조합원 1,000여명(주최 측 추산)은 31일 광주시와 현대차 등은 광주시청 앞에서 대정부 규탄 기자회견과 결의대회 등을 연달아 열었다. 이들은 “광주형 일자리는 고용효과를 부풀리고 성공 가능성, 지속 가능성도 없는 정책”이라며 “광주 청년들의 기대를 담보로 한 정치적 퍼포먼스이자 가장 나쁜 사기”라고 주장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성명에서 광주형 일자리를 “‘미래가 불투명한 단기, 저임금 일자리’”라면서 “기업과 지자체가 손잡고 노동자 권리를 제한하는 방식(광주형 일자리)이 노사 상생의 좋은 사례로 전국에 전파될까 우려된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광주형 일자리가 포화된 자동차 산업에서 기존 일자리를 감소시킬 우려가 크다고 주장하고 있다.

사회적 대화 참여 불발에도 불구하고 대정부 교섭의 여지를 남겨뒀던 민주노총은 광주형 일자리 투자협상까지 타결되면서 당분간 투쟁노선을 선택할 것으로 보인다. 이미 이날 현대ㆍ기아차노조는 대의원 이상 간부들이 참여하는 파업을 진행했고, 총파업까지 시사했다. 민주노총도 총파업을 예고했다. 민주노총은 1일 오전 10시 국회 정문 앞에서 ‘모든 노동자의 노동권과 사회공공성을 지키기 위한 민주노총 2월 총파업ㆍ총력투쟁 선포 기자회견’을 열고 파업 일정을 발표할 계획이다.

다만 광주형 일자리 협상 타결로 노동계 전체가 대 정부 투쟁 행보로 전환하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민주노총 내부에도 일자리 창출을 기대하는 목소리가 존재하고, 한국노총 지역본부는 광주형 일자리 협상테이블인 지역 노사민정협의회에도 참여해왔기 때문이다. 한국노총은 이날 성명을 통해 “일자리 창출을 넘어 지역의 노사민정이 서로 양보해 사회적으로 더 큰 걸음을 내딛게 됐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환영의 뜻을 밝혔다.

진달래 기자 aza@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