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홍남기 “광주형일자리 모델, 상반기 2~3곳 더 선정”

알림

홍남기 “광주형일자리 모델, 상반기 2~3곳 더 선정”

입력
2019.01.31 11:44
0 0

 

 예산ㆍ세제 지원 방식 모델화해 지자체 신청 받을 것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경제활력대책회의를 주재하며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경제활력대책회의를 주재하며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상반기 내에 2~3개 지방자치단체에 광주형일자리와 같은 지역상생 일자리 모델을 적용하겠다”고 밝혔다. 기업이 저임금 근로자를 고용하는 대신 상대적으로 낮은 임금은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복리ㆍ후생 비용을 지원해 보전한다는 일자리 창출 사업을 지역 특색에 맞게 적용하겠다는 복안이다.

홍 부총리는 30일 저녁 세종에서 연 기자간담회에서 "광주형일자리처럼 중앙정부와 지자체, 노사가 함께 일자리를 만드는 사업에 예산이나 세제 지원 등을 검토 중”이라며 “이를 2월 말까지 가칭 지역상생 일자리모델로 만들어 지자체에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역상생 일자리모델을 토대로 지자체가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일자리 사업을 만들어 신청하면 심사를 거쳐 지원하는 방식이다. 상반기 내에 기초자치단체나 광역자치단체 2∼3곳에 이 모델을 적용할 방침이다. 이날 광주시와 현대자동차 간 광주형일자리 투자협상이 마무리되면서 유사한 사업 추진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정부는 기대하고 있다.

수출 둔화를 반등시킬 대책도 2월 중 내놓겠다고 홍 부총리는 강조했다. 그는 “1월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마이너스 가능성이 커 관계부처가 모두 동참해 수출촉진대책을 내놓겠다”고 말했다.

관련 대책으로 홍 부총리는 “수출 중소기업이 가장 어려워하는 것은 수출하면서 금융지원을 받는 것"이라며 "대금으로 들어올 것이 확실한 매출채권을 담보로 금융권 대출을 해줄 수 있는 방안을 깊이 있게 고민해달라고 금융위원회에 주문했다"고 말했다. 이어 “수출 중소기업이 새로운 해외바이어를 구할 수 있도록 전시회나 해외사절단과 같은 측면지원을 해주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경기 부양을 위해 추가경정예산(추경)을 편성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 홍 부총리는 “상반기 특히 1분기에 재정 조기 집행을 압박감 있게 진행하려 한다"며 "추경은 아직 고민 대상이 아니다"고 답했다.

세종=이대혁 기자 selected@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