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광주형 일자리 타결’… 미묘한 변화 ‘울산’

알림

‘광주형 일자리 타결’… 미묘한 변화 ‘울산’

입력
2019.01.31 00:52
수정
2019.01.31 08:49
0 0

지난해 12월 송철호 시장 “시민 불안감이 있는 것도 사실”

30일 노동보좌관 “제조업 위기 돌파위한 사회통합형 정책”

문 대통령 수소산업 지원의지 밝혀 달라진 분위기 감지?

현대차그룹 로고
현대차그룹 로고

30일 광주시와 현대자동차 간 ‘광주형 일자리’ 투자 협상이 타결되자 울산시의 입장에 미묘한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지난 12월에는 ‘완곡한 반대’를 표한 것에서 ‘조건부 찬성’쪽으로 돌아서는 분위기여서 향

후 적극적인 반발에 나선 현대차 노조 등 지역노동계와의 조율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정창윤 울산시 노동정책 특별보좌관은 30일 광주형 일자리 타결에 대해 “광주형 일자리가

합의됐다고 울산 일자리가 줄어드는 것은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기아차 모닝을 동희오토에 위탁생산한다고 기아차에 고용과 경영에 위기가 오지 않은 것과 같다”며 “다만 울산 노사정이 자동차 산업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미래차 전략을 놓치고 대립과 불신만 키우면서 서로가 머리를 맞대지 못하게 될 때 울산 자동차산업 위기가 온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고 밝혔다.

그는 아울러 “광주형 일자리는 제조업 위기와 그에 따른 일자리 위기를 극복하고자 제기된 지역특성에 맞는 일자리 창출 모델로 다음 세대 청년들을 위한 일자리이자 싼 임금을 찾아 외국으로 나가려는 제조업 위기를 돌파해 보려고 시도되는 사회통합형 일자리 정책”이라고 긍정적인 면을 적극 부각하기도 했다.

이 같은 ‘광주형 일자리’에 대한 울산시의 공식적인 평가는 횡간에서 불과 한 달 전인 지난 12월과는 사뭇 달라진 것으로 읽혀지고 있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지난해 12월 이와 관련 “정부는 이제 울산 미래 자동차산업에 대해서도 의지를 보여줄 때가 됐다”며 조심스럽지만 정부정책에 미묘한 브레이크를 걸고 나섰었다.

송 시장은 지난해 12월 5일 민주노총 울산본부와의 간담회에서 “광주형 일자리 추진과 관련한 현대차 노조의 문제 인식에 공감하고 시민 불안감이 있는 것도 사실”이라며 “현대차 미래와 울산지역 일자리 안정에 대해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는 광주형 일자리에 대해 명백히 긍정도 부정도 않았지만 ‘결코 울산을 위해서 바람직하지만은 않은 것’이라고 읽혀질 수 있는 대목이다.

일각에서는 이 같은 변화가 울산시의 여건이 그 동안 짧은 기간이었지만 상당히 변했기 때문이란 해석도 내놓고 있다.

실제 정 특보가 “지난 17일 문재인 대통령의 울산 방문을 통해서 큰 그림이 그려지고 있고, 수소경제라는 큰 밑그림을 바탕으로 울산 자동차 산업 미래전략을 수립하고 있다”고 밝힌 대목이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그는 “중단기적으로는 자동차 산업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미래차 전략을 세우고 현대차가 가장 뛰어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수소차 시대를 준비해야 한다”며 “수소차 관련 부품업체들을 양성하고 유치해 베이비 부머세대 은퇴와 자연감소로 현재의 고용을 유지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이 같은 울산시의 입장변화가 지역 노동계도 아우를 수 있을 지는 미지수다.

당장 현대ㆍ기아차 노조가 강력 반발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이 사업을 반대해온 현기차 노조는 확대 간부가 파업하고 31일 광주시청을 항의 방문할 계획이다.

두 노조 대의원과 집행부 등 확대 간부는 31일 하루 전면 파업에 돌입하고 광주시청으로 갈 예정이고 금속노조 광주전남지부 간부들도 동참할 예정이다.

현기차 노조와 금속노조, 민주노총은 자동차 산업 포화상태에서 광주형 일자리가 사업성이 없으며 기존 자동차 업계 일자리를 감소시킨다며 반대, 31일 광주시청 앞에서 집회를 연 후 향후 투쟁 방향을 정할 방침이다.

한편 광주형 일자리는 광주광역시가 한국노총 등 노동계와 협의해 근로자 임금을 기존 업계 수준보다 낮추고 현대차와 함께 광주에 10만대 경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생산공장을 건설하는 방안이다. 김창배 기자 kimcb@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