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日 정부 “韓 국방부 발표에 유감… 냉정한 대응 바란다”

알림

日 정부 “韓 국방부 발표에 유감… 냉정한 대응 바란다”

입력
2019.01.24 10:48
수정
2019.01.24 16:04
0 0
나가시마 도루 주한 일본무관이 23일 일본 초계기의 한국 해군 함정 근접 위협비행과 관련해 한국 정부의 항의를 받고 국방부 청사를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나가시마 도루 주한 일본무관이 23일 일본 초계기의 한국 해군 함정 근접 위협비행과 관련해 한국 정부의 항의를 받고 국방부 청사를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일본 정부는 해상자위대 초계기가 한국 해군 함정에 근접 위협비행을 했다고 항의한 우리 국방부의 발표에 대해 “한국 측의 발표는 유감”이라며 “한국 측에 냉정하고 적절한 대응을 요구하고 싶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24일 정례 브리핑에서 이 같이 밝히고 “한국 측이 지적하는 바와 같은 위협비행을 하지 않았다”며 거듭 반박했다. 스가 장관은 위협비행 여부와 관련한 일본 측 기록을 공개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한일 방위당국 간에 제대로 의사소통을 도모해 나갈 것”이라고만 답했다. 이와 관련, 이와야 다케시(岩屋毅) 방위장관은 전날 취재진과 만나 위협비행 사실을 부인하면서 “기록을 갖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그는 그러면서 “(한국 국방부가 발표한) 고도 60~70m 비행은 정확하지 않다”며 “고도 150m 이상을 확보해 국제법과 국내법에 따라 적절히 운용했다”고 부인했다.

일본 언론도 우리 국방부의 항의와 관련해 “한국 국내에 호소하기 위한 것”이라는 주장을 펴고 있다. 요미우리(讀賣)신문은 이날 정부 고위 관리의 언급을 인용해 “한국 국내용 호소”라고 보도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위협비행이 발생한 장소라고 한) 이어도 부근은 일본 방공식별구역(ADIZ)에 포함되는 지역”이라며 “초계기 활동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산케이(産經)신문은 전날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한일 외무장관 회담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한일관계 개선보다는 국내적으로 어필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었다고 보도했다. 이번 회담이 한일관계 개선을 촉구하기 위해 고노 다로(河野太郎) 외무장관의 요청으로 개최됐으나, 강 장관은 모두발언에서부터 일본 초계기의 위협비행에 대한 유감을 언급하면서 국방부를 지원 사격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전했다. 산케이신문은 그러면서 “강 장관은 고노 장관이 제안한 의견 교환에 대해 해야 할 것은 하지 않고 피해의식만 드러내는 언행으로 일관했다”고 주장을 폈다.

아사히(朝日)신문도 “한국의 강경한 자세의 배경에는 일본에 강하게 나올 수밖에 요인들이 얽혀 있다”고 전했다. 한일 간 레이더 조사(照射ㆍ조준해 쏨) 논란 이후 일본 의 영상, 레이더 탐지음 공개와 자민당 등의 강한 반발 등이 한국을 자극했다는 것이다. 진위 여부를 떠나 한국 정부의 맞대응 차원이란 분석이다. 요미우리신문은 한일 외무장관 회담과 관련해 “강제징용 문제에 대한 협의가 평행선을 달리며 끝났다”며 “한일 간 대립이 다양한 문제로 번지고 있어 관계 개선의 실마리조차 잡을 수 없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도쿄=김회경 특파원 herme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