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사설] 잇단 설화 손혜원의 투기 의혹, 민주당 가벼이 넘기지 말라

알림

[사설] 잇단 설화 손혜원의 투기 의혹, 민주당 가벼이 넘기지 말라

입력
2019.01.17 04:40
31면
0 0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전남 목포시 구도심 일대가 문화재거리로 지정되기 전, 가족과 지인 명의로 이 지역 건물 9채를 사들인 것으로 밝혀져 부동산 투기 논란에 휩싸였다. 국회문화체육관광위원회 민주당 간사인 손 의원이 소관 부처인 문화재청 등의 정보를 미리 알고 개발이익을 노려 문제의 건물을 대거 매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것이다. 본인은 펄쩍 뛰며 부인하지만 매입 시점, 규모 등을 볼 때 석연치 않은 구석도 적지 않다.

SBS 보도와 목포시 등에 따르면 문화재청이 지난해 8월 목포시 만호ㆍ유달동 일대 1.5㎢를 ‘근대문화역사공간’으로 지정하기 전인 2017년 3월부터 작년 9월까지 1년 반 동안 손 의원 배우자의 재단과 조카, 보좌관의 배우자 등이 이 지역 건물 9채를 사들였다. 의혹은 해당 건물들이 문화재거리 지정 이후에도 상업적 용도로 쓸 수 있는 등록문화재여서 단기간에 가격이 3~4배가량 올랐다는 주장에서 출발한다. 미공개정보의 불법적 취득에 의한 투기가 아니냐는 것이다.

의혹을 제기한 보도의 설득력 이상으로 손 의원의 반박도 단호하다. 그는 잇단 언론인터뷰와 페이스북을 통해 “의원이 되기 전부터 문화재단을 운영할 만큼 문화재에 관심이 많던 터에 19대 대통령 선거를 돕기 위해 목포를 방문했다가 버려진 목조주택과 공장의 재생에 관심을 가져 주변사람들에게 매입을 권유한 것”일 뿐 투기 운운은 천부당만부당하다는 것이다. 그는 또 “평생을 투기와 담쌓고 지내 왔고 저와 연관된 건물 중 문화재로 지정된 것은 전혀 없다”며 해당 지역 집값이 3~4배 올랐다는 얘기도 음해라고 말했다. 의혹을 보도한 SBS의 배경에 다른 속셈이 있다는 것이다.

현재로선 의혹의 진위를 가리기 쉽지 않고 쟁점이 많은 사안의 성격상 딱 부러진 결론이 나오기도 어렵다. 민주당은 투명한 조사를 약속했지만 유야무야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이번 사안이 어떤 결과로 귀결되든 손 의원은 물의의 당사자가 된 것에 사과하고 당은 엄중 경고를 해야 한다. 이미 온라인에서는 잇단 설화를 빚은 손 의원의 오만한 행태를 청와대의 뒷배와 연관 짓는 글이 무성하니 말이다. 오얏나무 아래서는 갓끈을 고쳐 매지 말라고 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