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日 정부ㆍ언론 “문 대통령이 日 태도 비판” 반발

알림

日 정부ㆍ언론 “문 대통령이 日 태도 비판” 반발

입력
2019.01.10 17:04
수정
2019.01.10 22:50
0 0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2019년 신년기자회견을 열고 현안 질문에 대해 답변을 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2019년 신년기자회견을 열고 현안 질문에 대해 답변을 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일본 언론은 10일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에서 대법원 판결 등에 대한 일본의 태도를 비판했다고 보도하면서 향후 한일관계에 대한 부정적인 전망을 내놓았다. 문 대통령이 대법원의 강제징용 판결과 관련해 “일본 정치지도자가 이를 정치쟁점화하고 논란거리를 만드는 것은 현명한 태도가 아니다”고 지적한 것에 강하게 반발한 것이다.

교도(共同)통신은 이날 “문 대통령은 3권 분립 원칙에서 한국 정부는 사법부의 판단을 존중해야 한다고 밝혔다”며 “대법원의 배상판결에 반하는 대응을 하라는 일본의 요구를 명백히 거부한 것으로 강제징용 문제가 수습되지 않는 상태가 이어질 전망”이라고 전했다. 이어 “일본 정부는 한층 강하게 반발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아사히(朝日)신문은 “문 대통령이 일본 측의 대응에 문제가 있다는 인식을 보였다”며 “일본이 9일 한일 청구권 협정에 근거해 요청한 협의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고, (대법원 판결을 둘러싼 양국 갈등에 대한) 구체적인 해결책도 제시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마이니치(每日)신문은 “문 대통령은 일본 정부가 한일 간 불행한 역사에 대해 좀더 겸허한 입장을 가져야 한다고 밝혔다”며 “일본 측의 대응에 불만을 드러낸 것”이라고 보도했다.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도 “일본이 판결에 불만을 가질 수 있지만 그(사법부 판결) 부분은 어쩔 수 없다는 인식을 가져줘야 한다”는 문 대통령의 발언을 소개하고, 사실상 일본이 대법원 판결을 수용해 줄 것을 요구한 것이라고 전했다.

NHK는 양국 정부와 기업이 참여한 재단 설립을 통한 보상 방안에 대한 질문에 “문 대통령은 (박근혜정부의 사법거래 의혹에 대한) 재판 등 상황이 정리되는 것을 보면서 판단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며 “문 대통령이 재단 설립을 해결방법으로 언급한 것은 처음이며 한국 정부에서 선택지 중 하나로 검토하고 있다는 것을 시사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일본 정부는 이날 문 대통령의 기자회견 내용에 대한 공식적인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다만 교도통신은 “문 대통령에게는 아무것도 기대하지 않는다”는 총리관저 관계자를 인용, 일본 정부 내 강한 불만을 전했다. 또 차관급 인사인 사토 마사히사(佐藤正久) 일본 외무성 부(副)대신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문 대통령의 발언을 “사실을 사실로 보지 않는 발언”이라고 비난했다.

한편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일본 정부가 전날 한국에 요청한 양국 간 협의 요청에 대해 “현 시점에서 한국 측으로부터 요청에 대한 답변을 듣지 않았다”며 “(한일관계가) 매우 어려운 상황이라 생각하고 여러 문제들에 대해 한국 측에 계속해서 적절한 대응을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도쿄=김회경 특파원 herme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