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태안화력 정규직노조 “비정규직 노동자에 사과”

알림

태안화력 정규직노조 “비정규직 노동자에 사과”

입력
2018.12.27 14:57
0 0
지난 22일 서울 광화문광장에 마련된 태안화력발전소 비정규직 노동자 故 김용균 씨의 분향소 앞에서 김용균 청년 비정규직 노동자 추모 대회가 열리고 있다. 류효진 기자
지난 22일 서울 광화문광장에 마련된 태안화력발전소 비정규직 노동자 故 김용균 씨의 분향소 앞에서 김용균 청년 비정규직 노동자 추모 대회가 열리고 있다. 류효진 기자

고(故) 김용균씨 사망 사고가 발생한 태안화력발전소의 정규직 노조가 “비정규직 노동자들에게 사과한다”면서 ‘죽음의 외주화’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한국발전산업노동조합은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 기자회견에서 "태안화력발전소에서 하청 비정규직으로 일하다 황망하게 목숨을 잃은 24세 고 김용균님의 명복을 빈다"며 "김용균님의 죽음에 대해 원청 정규직노동자로서 발전현장의 모든 비정규직 노동자들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들은 "(정규직) 발전노조는 파업투쟁으로 민영화를 막아내 국민의 공적 재산인 발전소를 지켜냈지만 외주화와 비정규직이 계속 확대됐다"며 "(노조가) 외주화 반대, 비정규직 철폐를 외쳤지만 결과적으로 구호에만 그치게 됐다"고 반성했다.

노조는 "정규직 조합원을 중심으로 이명박근혜 정권과 싸우는 동안 비정규직 노동자의 일터는 죽음의 현장으로 변했다"며 "그런데도 우리는 힘이 부족하다는 핑계로 이들의 문제를 바로 떠안지 못한 점을 반성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발전산업의 공공성은 뒤로 한 채 성과 위주의 경영 평가로 경쟁만 강요하는 상태에서는 이런 사고가 재발하지 않는다고 보장할 수 없다"며 "특히 원청-하청의 구조에서는 안전의 사각지대가 확대될 수밖에 없다. 참사를 방지하려면 발전산업의 민영화·외주화를 중단하고 직접고용 방식으로 인력을 충원해 안전한 일터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부발전 정규직 노조는 한국노총 공공노련 소속의 한국서부발전노조(다수노조)와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발전노조 서부발전본부로 나뉜다. 한국서부발전노조는 지난 18일 성명서를 내고 “고 김용균 동지의 죽음에 깊은 애도를 표한다”며 “이번 사고의 핵심 원인이자 근본적으로 개선해야 할 문제점은 발전산업의 민영화 정책”이라고 주장했다.

이성택 기자 highnoo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