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강릉 펜션 참변] 겉핥기 점검 부추기는 민박 전수조사

알림

[강릉 펜션 참변] 겉핥기 점검 부추기는 민박 전수조사

입력
2018.12.24 17:48
수정
2018.12.24 21:34
10면
0 0

‘겉핥기 식’ 안전 점검 여전…”점검 시 전문가 참여 의무화”

지난 18일 서울 대성고 학생 10명이 참사를 당한 강원 강릉 아라레이크 펜션 앞에서 경찰이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18일 서울 대성고 학생 10명이 참사를 당한 강원 강릉 아라레이크 펜션 앞에서 경찰이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 연합뉴스

10명의 서울 대성고생 사상자를 낸 강릉 펜션 참변과 관련, 전국 농어촌 민박을 대상으로 시작된 안전 점검에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점검에 필요한 전문 인력이 부족한 가운데 착수된 전수 조사가 땜질식 처방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농후하다는 점에서다.

24일 강릉시에 따르면 이날부터 지역내 629개 농어촌 민박을 대상으로 전수조사가 실시됐다. 강릉 펜션 참변이 발생하면서 농림수산식품부로부터 내려온 농어촌민박의 전수 조사 지시를 이행하기 위해서다. 농림수산부는 참변 이후 강원지역 5,739곳을 포함한 전국 2만6,000개의 농어촌민박에 대해서도 자치단체에 전수 조사를 지시했다.

시에선 먼저 해돋이 관광객이 찾을 것으로 점쳐진 해안가 지역의 민박시설에 대해 이달 28일까지 우선 점검에 들어갔다. 시 관계자는 “연간 두 차례 진행하는 안전점검 만으로는 한계가 있어 난방분야를 중심으로 위험요소를 적극적으로 찾아내 바로 잡을 방침”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강릉을 포함한 각 지자체에서 실시된 안전점검에 대한 걱정도 나온다. 참사가 발생한 강릉에만 부랴부랴 전문인력이 투입됐을 뿐, 전국 대부분 관광지 숙박업소의 안전점검은 개선되지 않고 있어서다.

당장, 400여곳의 농어촌 민박이 위치한 춘천에선 여전히 읍ㆍ면 직원 위주의 점검이 이뤄지고 있다. 가스보일러를 비롯한 난방과 전기, 소방시설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다 보니 단순 점검에 그칠 가능성도 높다. 시 관계자 역시 “인력이 부족한 가운데 갑작스레 전수조사 지시가 내려와 당혹스럽다”며 “강화된 매뉴얼대로 점검에 나서려 하지만 가스안전공사를 비롯한 관련 기관 파견 협조 문제 등 어려움이 많다”고 털어놨다.

26일부터 사흘간 관광농원과 농촌체험마을 점검에 나설 예정인 태백시 또한 전문 인력이 없는 상태에서 가스설비 점검을 진행할 예정이다. 비상시 피난경로 확보까지 점검대상이 확대됐지만 재난안전 관련 전문 인력은 빠졌다. 점검 인원은 4명에 불과하다.

전국 대부분 지역의 사정도 마찬가지다. 농업, 보건직 공무원 서너 명이 설비와 소방 안전점검까지 떠맡는 곳이 상당수다. 전문기관에 관리를 맡기는 방법도 있지만 예산 문제가 걸림돌이다. 고교생 3명의 목숨을 앗아간 참사 이후에도 전문성이 결여된 ‘무자격’ 인력이 사후관리와 점검까지 강행하고 있는 셈이다.

공하성 우석대 소방방재학과 교수는 “시설 안전에 대한 관심이 일회성에 그치지 않으려면 가스를 비롯한 난방, 소방점검 시 1명 이상의 안전전문가가 의무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정을 손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강릉에서 발생한 펜션 가스중독사고 환자들을 치료 중인 강희동 강릉아산병원 권역응급의료센터장이 24일 병원 중강당에서 환자 상태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연합뉴스
강릉에서 발생한 펜션 가스중독사고 환자들을 치료 중인 강희동 강릉아산병원 권역응급의료센터장이 24일 병원 중강당에서 환자 상태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연합뉴스

강릉=박은성 기자 esp7@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