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10ㆍ4선언 계기 다방면 협의… 김정은 접견은 불발

알림

10ㆍ4선언 계기 다방면 협의… 김정은 접견은 불발

입력
2018.10.06 11:12
0 0
조명균(왼쪽 줄 맨앞) 통일부 장관과 리선권(오른쪽 줄 맨앞)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 등 남북 고위급회담 대표단이 5일 평양 고려호텔에서 만나 환담을 나누고 있다. 평양사진공동취재단
조명균(왼쪽 줄 맨앞) 통일부 장관과 리선권(오른쪽 줄 맨앞)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 등 남북 고위급회담 대표단이 5일 평양 고려호텔에서 만나 환담을 나누고 있다. 평양사진공동취재단

노무현 전 대통령과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이 2007년 10ㆍ4선언을 채택한 이래 처음으로 남북이 공동으로 개최한 기념행사가 6일 마무리된다.

10ㆍ4선언 기념행사를 위해 4~6일 평양을 찾은 160명 규모 민ㆍ관방북단은 5일 평양 인민문화궁전에서 본행사인 민족통일대회에 참가하고, 주요시설을 둘러보는 것 외에도 북측 인사들과 다양한 교류를 가졌다.

남북 고위급회담 대표단은 5일 별도 협의를 통해 평양공동선언 이행 방안을 논하고, 2032년 올림픽 유치, 대고려전, 이산가족 상봉 등을 위한 실무협의를 각각 진행하기로 했다. 노무현재단 이사장 자격으로 방북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 정계 인사들은 안동춘 최고인민회의 부의장 등과 남북 정치인 모임을 갖고, 연내 남북 국회회담을 추진하기로 했다.

노무현재단 등 시민단체와 부산ㆍ인천 등 지방자치단체장들은 북측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인사들과 만나 체육, 과학, 문화, 학술 등 분야에서의 교류와 경제협력 추진 방향 등을 논했다. 림룡철 부회장은 “북의 굶주리는 주민들에게 돈 쥐여주시는 형식은 우리 인민들도 바라지 않는다. 우리 자존심이 있고 그런 단계는 지나갔다”며 남북 교류ㆍ협력 방식 변화 필요성을 역설했다. 남북 종교인도 별도 모임을 통해 남북 관계 발전을 위해 종교인이 기여하겠다는 뜻을 공유했다.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5일 평양 인민문화궁전에서 열린 '10.4선언 발표 11주년 기념 민족통일대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평양사진공동취재단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5일 평양 인민문화궁전에서 열린 '10.4선언 발표 11주년 기념 민족통일대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평양사진공동취재단

북미 협상 결과에 영향을 받기는 하겠으나, 향후 남북 경제협력도 속도를 낼 전망이다. 리선권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은 민족통일대회 연설을 통해 개성공단ㆍ금강산관광 재개와 철도ㆍ도로 연결 및 현대화를 위한 착공식을 두루 거론하며 “민족경제를 균형적으로 발전시키는 것은 판문점선언과 9월 평양공동선언의 중요한 합의사항”이라고 강조했다.

방북단이 기대했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접견은 불발됐다. 앞서 노무현 전 대통령 아들 건호씨가 유족 대표로 방북하며 10ㆍ4선언을 채택한 두 정상의 2세 간 만남 가능성에 관심이 쏠렸으나, 방북단 귀환 다음날인 7일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의 만남이 예정된 만큼 따로 시간을 내 행사에 참가하기는 어려울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었다.

행사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당국과 민간단체 간 발생한 잡음에 대해서도 아쉽다는 지적이 많다. ‘6ㆍ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는 민관 공동 진행 행사임에도 불구하고 당국이 민간단체들과 충분한 협의를 진행하지 않는 점 등을 들어 불참키로 했다가, 방북을 사흘 앞두고 결정을 번복했다.

한편 북한 관영매체 조선중앙통신은 10ㆍ4선언 11주년 기념 민족통일대회가 전날 평양에서 열린 사실을 비교적 상세히 보도했지만, 남북 고위급회담 대표단 협의가 진행됐다는 내용은 생략했다. 이날 협의에서 평양공동선언 이행방안을 논하기는 했으나, 공식 회담으로 여기지는 않는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리선권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은 이날 본격 협의에 앞서 “준회담의 성격을 띤다”고 협의 성격을 규정했고, 조명균 통일부 장관도 협의 뒤 취재진과 만나 ‘정식 회담은 아니었다’는 취지로 설명했다.

평양=공동취재단ㆍ신은별 기자 ebshi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