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기고] 비만,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는 질병

입력
2018.10.03 11:20
29면
0 0

10월 11일은 세계비만연맹에서 정한 “세계비만의 날(World Obesity Day)”이다. 각 국가는 세계비만의 날을 기념하여 다양한 비만예방 및 치료를 위한 활동을 전개한다.

세계보건기구(WHO)는 1996년에 이미 비만을 ‘장기 치료가 필요한 질병’이자 ‘21세기 신종 감염병’으로 지목한 바 있다. 국제사회는 비만을 심각한 보건문제로 인식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논의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지난 9월 27일 미국 뉴욕에서는 UN총회를 전후하여 각국의 보건장관이 모여 만성질환대응을 주제로 논의했는데, 비만 문제도 비중 있게 다루어졌다. 이어서 10월 4일 아르헨티나에서 개최된 G20 보건장관회의에서도 참석자들은 아동비만이 전 세계적으로 건강에 끼치는 악영향과 경제적인 영향에 대하여 우려하면서 아동비만에 대응하기 위해 노력할 것을 골자로 하는 공동선언문을 채택하였다.

2015년 기준 우리나라 성인 비만율은 33.4%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의 평균인 53.9%보다 낮은 수준이다. 하지만, 최근 OECD 발표(Obesity Update 2017)에서는 한국의 고도 비만인구가 2030년 9.0%로 2015년 현재(5.3%)의 2배 수준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즉 우리나라도 더 이상 비만으로부터의 안전지대가 아니라고 볼 수 있다.

특히, 2010년 기준 남자 아동ㆍ청소년(10~19세)의 비만율(26%, 과체중 포함)은 OECD 평균(25.6%)보다 높은 수준이다. 아동ㆍ청소년의 비만이 성인비만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점을 고려할 때, 지금의 아동ㆍ청소년이 성인이 되는 10∼20년 후에는 우리나라도 비만으로 인한 문제가 심각해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비만은 고혈압, 당뇨, 심혈관계 질환에 걸릴 위험 및 사망률을 높여 삶의 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로 인한 의료비, 조기사망 손실액 등 사회경제적 손실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다.

정부가 관계부처 합동으로 지난 7월 비만문제를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국가 비만관리 종합대책을 마련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비만예방은 건강한 식생활과 주기적인 신체활동을 핵심 수단으로 한다. 아동ㆍ청소년에게는 올바른 식습관 형성 교육을 강화하고 다양한 신체활동 기회를 제공하며, 성인에게는 스스로 건강생활을 실천하고 적극적으로 건강을 관리 할 수 있도록 건강인센티브제를 도입해야 하는 것이다. 이런 까닭에 정부는 생활 속에서 언제 어디서나 신체활동을 할 수 있도록 기업이나 지자체에서 건강 친화적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할 계획이다.

최근 여러 미디어를 통해 이른바 ‘먹방’이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을 실감하고 있다. 물론 ‘먹방’이 국민에게 즐거움이나 위안을 주는 부분도 있다. 하지만 일부 방송에서 나타난 극단적인 폭식이나 과도한 고지방, 고열량 식사를 하는 모습을 보면서, 올바른 식습관을 길러야 할 성장기 아동과 청소년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 우려스럽기도 하다. 이번 대책에서는 비만을 조장할 수 있는 문화와 환경에 대해서도 검토가 이뤄질 예정이다.

비만은 개인과 환경,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친 결과인 만큼, 단지 개인의 책임으로만 돌려서는 안 된다. 예를 들어 패스트푸드점과의 접근성, 자전거 도로 또는 산책로의 조성 유무 등은 개인의 식습관과 신체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이다. 즉, 비만예방과 관리를 위해서는 개인의 동기부여와 노력도 중요하지만, 이를 지지해주는 환경의 조성과 제도적 개선도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면에서 정부의 역할에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며, 비만관리 종합대책이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힘쓰고 있다. 이와 더불어 개인, 가정, 학교, 지역사회, 기업 모두가 비만예방을 위한 노력에 함께 동참하기를 기대한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차관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