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진선미 “미투 관련 법ㆍ제도 마련, 최우선”

알림

진선미 “미투 관련 법ㆍ제도 마련, 최우선”

입력
2018.09.20 10:12
0 0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20일 국회 여성가족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모두발언 하고 있다. 연합뉴스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20일 국회 여성가족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모두발언 하고 있다. 연합뉴스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는 20일 ‘폭력으로부터 안전한 여성의 삶 구현’을 정책 최우선 과제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미투(#MeToo) 관련 법ㆍ제도를 신속하게 마련하겠다는 의지다.

진선미 후보자는 이날 국회 인사청문회 모두발언에서 세가지 정책 목표를 내세웠다. 여성의 안전한 삶을 위한 조치로 “성희롱ㆍ성폭력과 디지털 성범죄, 스토킹과 데이트폭력과 같은 모든 여성폭력에 대응하는 범정부 컨트롤타워로서 여성가족부의 기능을 강화하겠다”고 설명했다.

여성폭력에 대응한 통합처리시스템 구축 필요성도 언급했다. 진 후보자는 “신속하고 엄정한 수사와 처벌을 강화하고, 피해자 보호・지원을 확대하는 한편 범죄행위를 근본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다음 정책 목표로 ‘차별 없는 일터’를 꼽았다. 이를 위해 민간 부분 고위관리직을 대상으로 여성비율 목표제 도입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진 후보자는 “공공부문은 개선되고 있지만 2016년 기준 국내 500대 기업의 여성임원 비율은 2.7%에 불과하다”며 “기업들의 자발적 동참을 유도하고 주요 기업들과 협약을 맺겠다”고 덧붙였다. 기업 내 성차별 등에 대한 특별점검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성평등 교육 확산을 위해 국민 누구나 생애주기별로 성평등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각 부처와 협의해 운영하겠다는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진 후보자는 ‘다양성이 존중받는 문화’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한부모, 다문화, 미혼모부, 1인가구 등 다양한 가족의 형태가 차별 받지 않도록 문화를 만들겠다는 설명이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와 관련해 진 후보자는 “피해자들의 명예와 존엄의 회복에 더욱 힘쓰겠다”며 “한ㆍ일 위안부 합의의 산물인 화해ㆍ치유재단 처리문제는 철저히 피해자 관점에서 하루 속히 마무리 짓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어느 정책하나 소홀하지 않고 어느 누구도 차별 받지 않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여성ㆍ가족ㆍ청소년정책을 총괄하는 부처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발언했다.

진달래 기자 aza@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