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삼성 노조와해 공작 이상훈 의장 영장

알림

삼성 노조와해 공작 이상훈 의장 영장

입력
2018.09.07 17:55
수정
2018.09.07 18:49
7면
0 0
노조 와해 의혹을 받고 있는 이상훈 삼성전자 이사회 의장이 6일 오전 서울중앙지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다. 한국일보.
노조 와해 의혹을 받고 있는 이상훈 삼성전자 이사회 의장이 6일 오전 서울중앙지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다. 한국일보.

삼성의 노조 와해 공작 ‘정점’으로 지목된 이상훈 삼성전자 이사회 의장(전 삼성전자 경영지원실장)에 대해 검찰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서울중앙지검 공공형사수사부(부장 김수현)는 7일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위반 혐의로 이 의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 의장은 2012년부터 지난해까지 삼성전자 경영지원실장으로 근무하며 노사관계 업무를 총괄했다. 2013년 삼성전자서비스노조가 설립되자 이 의장이 노조 와해 공작을 지시하고 보고 받은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다.

검찰은 위장 폐업 및 재취업 방해, 노조원 불법 사찰, 비노조원 일감 줄이기 등 공작이 본사 지시로 이뤄진 정황을 다수 확보한 상태다. 경영지원실은 과거 삼성그룹 미래전략실(현재는 해체)과 함께 이 과정에 깊숙하게 개입했다는 게 검찰 판단이다.

이 의장에 대한 영장이 청구되면서 삼성전자서비스노조 와해 의혹 수사는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 것으로 보인다. 미래전략실에서 노사 업무를 총괄했던 강모 부사장 등 공작에 연루된 임원들의 사법처리 방향도 결정될 전망이다.

다만 금속노조 삼성지회(옛 에버랜드노조)가 고소한 노조 와해 공작 수사는 아직 진행 중이다. 앞서 삼성지회는 2013년 10월 ‘S사 노사 전략’ 문건을 근거로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 등을 고소했으나, 당시 검찰은 에버랜드 임직원 4명만 약식기소하고 수사를 마무리했다.

최동순 기자 dosool@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