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일본 정부, 문 대통령 ‘위안부 합의 사죄’에 불쾌감 표시

알림

일본 정부, 문 대통령 ‘위안부 합의 사죄’에 불쾌감 표시

입력
2018.01.04 23:02
0 0
고노 다로 일본 외무장관. EPA 연합뉴스 자료사진
고노 다로 일본 외무장관. EPA 연합뉴스 자료사진

일본 외무성이 4일 주한 일본대사관을 통해 한국 외교부에 위안부 관련 한일 합의 변경을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히며 항의했다고 일본 언론들이 전했다.

일본 NHK방송은 이날 문재인 대통령이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한일 합의에 대해 사과했다고 보도한 후 주한 일본대사관의 차석공사가 이날 한국 외교부 국장에게 “한일 양국 정부에 있어 합의의 착실한 실시야말로 중요하며, 이미 실시되고 있는 합의를 변경하려 한다면 한일관계는 관리 불능이 돼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고 항의했다고 전했다.

일본 교도(共同)통신 역시 문 대통령이 한일 합의로 위안부 문제가 해결됐다는 것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위안부 피해 할머니에게 사과한 발언에 대해 일본 정부가 반발, “문 대통령이 한일 합의에 잘못이 있는 듯한 발언을 하고 있다”며 합의 이행을 재차 요구했다고 전했다.

일본 내각 관료들도 비슷한 입장을 반복했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BS후지 프로그램에서 “(문 대통령의 위안부 발언은) 한국 내의 문제”라며 “합의는 국가간 약속으로 1㎜도 움직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파키스탄을 방문 중인 고노 다로(河野太郞) 외무장관은 기자들의 관련 질문을 받고 “일본으로서는 한일 합의에 대해 말할 것은 제대로 말하고 있으므로 더는 부언할 것이 없다”고 일축했다.

인현우 기자 inhyw@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